완주군, 만경강 무단경작지 행정대집행 실시
완주군, 만경강 무단경작지 행정대집행 실시
  • 이은생
  • 승인 2021.12.04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만경강 생태환경 조성을 위해 낚시금지 지역 지정에 이어 불법경작물 제거를 위한 행정대집행에 착수했다.

3일 완주군에 따르면 국가하천 만경강 하천구역 내 불법경작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2일 삼례읍 하리 15번지 회포대교~삼례교 일원의 불법경작지 4개소 4,500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전격적으로 실시했다.

이날 대집행에는 재난안전과 직원과 하천감시원 등 20여 명과 굴삭기 3, 덤프 2대 등이 대거 동원됐다.

완주군은 철거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 경찰서와 소방서, 보건소 등 3개 기관 20여 명과 함께 불법경작지를 원상복구했다.

이 지역은 만경강 내 불법경작에 따른 농업 폐기물(폐비닐) 방치, 불법소각, 퇴비와 농약살포 등으로 하천환경과 수질오염 등의 문제가 상존했던 고질적 불법경작지였다.

하지만 행정당국의 지속적인 원상복구 계고와 홍보에도 불구하고 불법경작자들의 비협조로 원상복구가 이뤄지 않았다.

이에 따라 완주군은 행정대집행 영장 송달과 함께 불법경작자를 파악하지 못한 곳에 대해 지난달 24일 영장 공시송달을 공고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신천습지가 있는 만경강 장자보~해전보 사이를 낚시를 금지하는 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하천 내 환경정화 인력 4명을 올해 2월부터 연말까지 배치해 하천 내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만경강의 생태환경조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완주군 관계자는 “그동안 만경강의 수질개선과 하천환경 개선을 위해 낚시금지 지역 지정, 하천 내 환경정화 인력 상시배치, 유해식물제거 등 꾸준히 노력해 왔다불법경작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단속과 강제집행을 통해 불법경작 행위가 발붙일 수 없도록 하겠다고 강력한 단속의지를 밝혔다.

한편, 만경강은 완주군 동상면 사봉리의 남서쪽 계곡에서 발원해 전주시와 익산시를 지나 김제시 진봉면과 군산시 회현면 등을 따라 서해로 흐르고 있으며, 전북의 젖줄이자 수많은 동식물의 안식처이기도 하다.

/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