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실질대응책, 공공산후조리원은 필수
저출산 실질대응책, 공공산후조리원은 필수
  • 고병권
  • 승인 2021.11.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인권 도의원 5분발언, 도내 농어촌 지역에 권역별로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주장
- 도내 산후조리원 전주(8), 군산(2), 익산(2), 정읍(2)에만 있어, 나머지 10개 시군 원정출산 또는 원정산후조리 불가피
- 전국 12개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특히 전남은 4개 지역 권역별 운영 중

저출산 극복을 위해 공공산후조리원을 확대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출산 후 산후조리는 전북도가 책임질 수 있도록 도내 농어촌 지역에 권역별로 공공산후조리원을 설치하자는 것이다.

전북도의회 나인권 의원(김제2ㆍ더불어민주당)은 22일 제386회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전라북도가 지난 3년간 저출산 대응 국ㆍ도비 사업을 추진하면서 900억 원에 이르는 예산을 투자했으나 그 결과는 출산율 최하위라는 초라한 성적표에 불과해 보다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며 이와 같이 주장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출산 후 6주 동안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는 전체의 75.9%에 이른다.

이처럼 산후조리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전북에는 전주 8개소를 비롯, 군산 2개소, 익산 2개소 , 정읍 2개소 등 단 4개 지역에만 산후조리원이 있다.

이로 인해 나머지 10개 시ㆍ군에은 아이를 낳아도 당장 산후조리원이 없어 산모들이 출산 후 양질의 산후조리 서비스를 받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인근 도시로 원정 출산 또는 원정 산후조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나 의원은 "출산과 양육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하는 공공의 영역으로 출산 후 산후조리와 관련된 경제적 비용은 전북도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의원은 "지난 2013년 제주 서귀포를 시작으로 서울, 경기, 강원, 경북, 전남, 충남 등에서 12개의 공공산후조리원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전남은 농어촌지역 산모들이 체계적인 산후조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해남, 강진, 완도, 나주 등 4개 지역에 권역별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데, 취약계층 산모의 경우 이용료의 70%까지 감면 혜택을 주고 있어 공공산후조리원 이용자의 96%가 만족한다고 답할 정도로 호응 또한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나인원 의원은 "전북도는 더이상 열악한 출산 인프라 환경 때문에 아이 낳는 것을 주저하거나 도시 지역으로 이주할 수밖에 없는 사태를 모른 척해서는 안된다”며, "출산 후 산후조리 일체를 전북도가 책임질 수 있도록 도내 농어촌 지역에 권역별로 공공산후조리원을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