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러브콜'에 이용호 의원, 민주당 복당 신청 철회
윤석열 '러브콜'에 이용호 의원, 민주당 복당 신청 철회
  • 고주영
  • 승인 2021.11.15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지난 4월 복당 신청 이후 찬밥 취급"
"당 거취 문제 원점서 재검토할 것"
윤 후보와 비공개 회동 "정권 교체 보태달라"

국회 이용호 의원(무소속, 남원·임실·순창)이 15일 더불어민주당 복당을 철회하면서 당 거취 등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그간 국민의힘에서 이 의원을 향한 러브콜을 꾸준히 보내오고 있는 가운데 이 의원과 윤석열 대선 후보가 이날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정치권에 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날 회동에서 윤 후보는 이 의원에게 “정권 교체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하자 이 의원은 “깊이 숙고해보겠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 복당 신청을 철회하고 당 거취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이 의원이 지난주 송영길 대표를 만나 복당 절차에 대한 의견 나눴지만 별 소득이 없자 민주당 복당을 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민주당 복당을 신청하고 반년도 더 지났다. 지역 유권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복당 신청을 했고 지금껏 기다렸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내 계파주의, 기득권 정치, 지역패권주의 때문에 저의 복당 문제가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며 "그동안 가부간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손을 놓아 온 민주당 지도부에게도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저의 정치적 운명을 더 이상 민주당 지도부에 맡기지 않으려고 한다. 민주당에 들어간다고 해서 꽃길을 걸을 것으로 생각하지도 않고, 민주당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서 저의 정치가 끝날 것으로 생각하지도 않다. 저의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면서 저의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민주당이 마치 시혜를 베푸는 것처럼 복당 문제를 취급하는 것은 저를 뽑아준 지역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다. 저는 사면의 대상이 아니며, 민주당 선처나 바라는 식으로 정치를 하고 싶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의석수가 많아서인지, 지역내 민주당 지지자 75%가 저의 복당을 바라고 있는데도 그 민심을 외면하고 있다. 민주당은 그동안 호남, 특히 전북 발전에도 신경 쓰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정·청이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발표했지만, 4년이 다 되도록 희망고문만 할 뿐 제대로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에서 호남 정신은 실종된 지 오래고, 앙상한 진영논리와 권력에 대한 탐욕만이 남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지역 발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헌법기관으로서 해야 할 역할을 찾고 노력하겠다. 지역주민과 저를 사랑하는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숙고의 시간을 갖고, 저의 정치적 운명을 직접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