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전국 최초 전주기 태양광 '사후관리사업' 추진
군산시, 전국 최초 전주기 태양광 '사후관리사업' 추진
  • 박상만
  • 승인 2021.11.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 노후 태양광(2011~2016년) 15일부터 4주간 세척정비

군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민들이 설치한 노후 태양광 설비에 대한 사후관리사업을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15일 군산시에 따르면 산업부 지역에너지센터 시범 공모사업에 지난 6월 선정돼 전국 최초,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군산시&에너지공단 보조사업)으로 지난 2011년부터 2016년에 시민들이 설치한 노후 태양광 설비(82개소)에 대해 이날부터 4주간 전주기 사후관리사업을 추진한다.

태양광 설비 사후관리 사업은 노후 태양광 설비에 대해 상태점검, 안전점검 및 성능진단을 실시하고, 간단한 경보수 및 설비 세척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에너지효율 개선 효과는 최소 5% 이상, 평균 8~10%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군산시지역에너지센터(군산에너지넷) 업무를 병행하고 있는 군산시민발전(주)에서 사업비 5,000만원(국비 50% 시비 50%)을 교부받아 추진한다.

진단전문 사회적기업인 ㈜다솔과 지역 내 세척전문 사회적기업인 ㈜서광시스템의 컨소시엄으로 진행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군산시민발전은 지역주도형 재생에너지사업과 함께 지역에너지 교육지원, 에너지 네트워크 구성 등 다양한 에너지 공익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강임준 시장은 “정부에서 이미 보급된 노후 태양광 설비의 사후관리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자체와 공동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을 시에서 전국 최초로 실시하게 돼 그 의미가 매우 크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익사업을 추진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