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동절기 어선화재 예방 점검 실시
군산해경, 동절기 어선화재 예방 점검 실시
  • 박상만
  • 승인 2021.10.2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해양경찰서는 갑작스런 추위로 어선의 전열기 사용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재 예방을 위한 점검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해경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국의 어선 화재사고는 총 361건이 발생했으며, 이중 32%(117건)가 동절기에 발생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원인의 대부분은 화기 취급 부주의와 정비 불량이 전체사고의 67%(244건)를 차지했다.

동절기 선박화재는 그 위험성이 더욱 높은데, 화마를 피하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었다가 저체온증으로 사망할 우려가 높다.

이에 해경은 어선 관계자 등에게 선박화재 발생 예방을 위해 규격에 맞는 전열기를 사용해 줄 것과 선내 소화 장비 비치 등을 홍보햇다.

또한 군산해경에서 운영중인 e-클리닝 서비스(전기계통 세척 서비스) 이용방법과 투척용 소화기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LPG가스용기, 축전지 통풍・보호덮개, 배전반 상태 ▲구명조끼, 소화기 비치여부・상태 ▲안전모 사용, 손상로프 교체, 고박상태 등을 군산시와 어선안전조업국 등과 합동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군산해경 관계자는 “어선의 경우 FRP재질로 인해 화재 발생 시 대형 인명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겨울철 선박 화재 예방을 위해 선장과 선원 모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