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 학생들 목소리 정책에 반영한다
전북도교육청, 학생들 목소리 정책에 반영한다
  • 고병권
  • 승인 2021.10.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생 대상 ‘정책을 부탁해!’ 20일 시상 및 차담회 가져

전북교육청은 교육정책 수립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도교육청은 20일 5층 정책협의실에서 ‘2021. 학생 정책제안, 정책을 부탁해!’ 공모전 시상식을 열었다.

‘정책을 부탁해’ 공모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교육방향이나 학교생활에 필요로 하는 의견을 제시·공유함으로써 교육공동체 간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전북교육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는 우수 정책으로 ▲학급예산으로 학급자치 실현(전주서곡중 조경준) ▲우천시 학생들 신발 자유롭게 착용(전주신일중 심재원) ▲학교학생회 공약이행비 지원(남원고 강민서) ▲학생들을 위한 도서관 스터디카페 운영(전주온빛중 정인서) ▲교실에서 운동장 이동 시 장애인휠체어용 경사로 조성(소성중 김율아) 등이 선정됐다.

또 ▲정기고사 후‘꿈의 주간’진로프로그램 운영(전주풍남중 정재민) ▲올바른 역사관 형성을 위한 역사인식교육 의무화(동암고 허준서) ▲체인지메이커교육 활성화 지원(동암고 김성민) ▲친구들의 고민을 상담해주는 사이버상담실 운영(전일고 오주찬) ▲안전사고 위험을 학생이 직접 신고하는 ‘우리들은 학교 안전지킴이’(군산고 이대희) 등도 우수 정책으로 꼽혔다.

전북교육청은 시상식에 이어 김승환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 정책을 제안한 학생들과 차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동암고 김성민 학생은 “체인지메이커 활동은 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정해지지 않는 정답을 찾는 활동으로 기존의 교육제도를 크게 바꾸지 않고 학생의 자율성과 교육의 유연성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동교육과정과 같은 프로그램 개설 또는 체인지메이커 활동을 계획하는 교사, 학생의 신청에 의해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등의 정책이 실현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전주서곡중 조경준 학생은 “현재 제도적으로 학생회가 자체적으로 학생자치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보장돼 있지만 학생들이 학급의 예산을 스스로 세우고 집행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면서 “학생자치를 발전시키고 학생 인권 의식을 높이기 위해 ‘학급자치’가 활성화되고 실현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학생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정책 잘 들었다. 고맙게 생각한다”면서 “참여한 학생들의 제안을 보완하고 협력해서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