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의원, 구상나무 고사지역 산사태 안전대책 마련 촉구
안호영 의원, 구상나무 고사지역 산사태 안전대책 마련 촉구
  • 고주영
  • 승인 2021.10.18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 탐방로 인근 집단고사지역 정밀 조사 및 산사태 안전진단 실시해야 할 것"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18일 환경부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국립공원 내 구상나무 집단고사지역에서 산사태가 발생하는 실태를 지적하고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구상나무는 전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에만 분포하고 한라산, 지리산이 가장 넓은 집단 서식지이다.

구상나무가 중요한 것은 기후변화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지표종’이기 때문인데,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상황으로 인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는 구상나무를 멸종위기종으로 지정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구상나무의 집단 고사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아고산대 고산침엽수들의 고사 원인은 기후변화로 인한 수분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기후변화가 실제 구상나무 서식지에 치명적인 원인이 된 것이다.

실제로 ‘19~‘20년에 진행됐던 모니터링에서 구상나무의 쇠퇴도는 약 33%로, 2년 전에 비해 약 4%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구상나무 집단 고사문제가 산사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안호영 의원실이 국립공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리산 구상나무 집단고사지역과 산사태 발생지역이 상당 부분 겹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녹색연합과 함께 지리산 현장을 실사한 결과에서도 침엽수림 집단 고사지역에서 산사태가 발생한 곳들이 발견됐다.

이 같은 산사태는 고산침엽수 뿌리가 토양을 잡아주던 기능을 상실하면서 가속화 된 것으로 보인다. 구상나무와 가문비나무는 뿌리가 수평으로 퍼지는 천근성 수종이기 때문에 뿌리가 깊게 토양을 파고들기보다는 수평으로 뻗어나가서 토양을 그러쥐듯이 붙드는 습성이 있다는 것.

그런데 집단고사가 이뤄지면서 수목의 뿌리가 힘을 잃고 토양을 고정하던 힘도 약해진데다, 폭우 때 고사한 침엽수 뿌리 밑으로 물이 스며들어 지반을 약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안 의원은 “기후위기 지표종인 구상나무의 집단 고사지역이 등산객 탐방로와 연접해 있는 경우 산사태 문제는 인명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특단의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과 백두대간 고산지역 산사태에 대한 정밀 조사 및 훼손 확산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하고, 특히 국립공원 탐방로 주변 고산침엽수 집단고사에 대해 산사태 안전진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