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토종씨앗연구회, 18일 토종벼 수확행사 개최
고창군 토종씨앗연구회, 18일 토종벼 수확행사 개최
  • 전주일보
  • 승인 2021.10.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 토종씨앗연구회와 고창지역 일반농가 50여곳이 참여한 토종벼 벼베기 행사가 18일 고창군 해리면 왕거리 들녘에서 열렸다.

고창토종씨앗연구회 등이 주축이 돼 지난 6월 지역 내 토종농산물 재배 확대 등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토종벼 모내기를 했다.

이날 연구회는 그동안 수집해온 28종 토종벼 중 8종(신다마금, 녹토미, 붉은메, 흰베, 장끼벼, 노인도, 돼지찰, 자광도)을 손수 낫으로 수확했다.

이날 행사는 고창토종씨앗연구회 김남수 회장으로부터 ‘고창 토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발전방향’, ‘토종 벼 기원과 특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토종벼 손 수확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28여종의 토종벼 품종전시, 토종쌀로 빚은 막걸리와 떡시식, 홀테체험과 토종 모종을 분양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토종농산물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와 옛날의 전통 생활모습을 체험하면서 향수와 그리움을 함께하는 자리가 됐다.

고창토종씨앗연구회 김남수 회장은 “토종볍씨는 수천 년 전부터 전통 농사의 방식으로 우리 땅에서 살아남아 온 종자이기에, 육종된 종자와 같이 생산량은 다소 적으나 희소성이 있다”며 “앞으로의 농업에서 틈새시장을 뚫을 희망의 씨앗으로 미래농업을 재조명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벼 수확 행사에 함께한 유기상 군수는 “토종 쌀 생산뿐 아니라 나눔과 보존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가겠다”며 “후손들에게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을 알리고, 토종종자를 보존 육성하는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