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시민문화회관 운영자·설계자 선정 공모
군산시, 시민문화회관 운영자·설계자 선정 공모
  • 박상만
  • 승인 2021.10.1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와 건축공간연구원이 15일부터 ‘군산시민문화회관 민관협력형 운영자 선정 공모’에 참가할 역량 있는 팀을 모집한다고 이날 밝혔다.

군산시민문화회관은 지난 2013년 운영 중단 후 활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결정되지 못하고 방치돼왔으며, 이후 2019년 12월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인정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지난해 6월부터 건축공간연구원이 위탁추진해 이번 공모를 기획했다.

이번 시민문화회관 민관협력형 운영자 선정 공모는 세금 부담을 경감하면서 시민에게 매력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민간 운영 주체를 선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민관협력형 도시재생이란 공공건축물의 소유권은 지자체가 보유하되, 운영권을 획득한 민간 기업·단체가 대상지에서 장기적으로 자유로운 영리 활동을 겸하면서 시민이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기획·운영하는 모델이다.

민관협력형 운영자는 시와 리스크를 함께 부담하며 운영에 대한 자유도를 보장받되 수익의 일부를 공공건축물의 유지관리 비용으로 충당할 수 있어야 하므로, 매력적인 공간 기획·운영 능력은 물론 사업성과 공공성을 함께 갖춘 팀이어야 한다.

이번 선정 공모는 일반 민간위탁 사업자 공모와 달리 정해진 과업 내용과 연간 세금으로 부담되는 위탁료 대신, 공모참가자가 직접 시민문화회관의 새로운 용도와 단계별 사업계획에 걸맞게 사용 면적, 개략적인 시설 구상안을 제안할 수 있다.

특히 특정 민간 주체에 특혜를 줄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고 공정성,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 방식을 준용하고, 사회실험 도입 등 일반 입찰보다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당선자를 선정한다.

기본제안서 평가를 통해 추려진 2팀이 경쟁적 대화를 거쳐 최종제안서를 제출하고, 오는 11월 26~27일에 예정된 사회실험 기간 동안 제안서 일부 내용을 현장에 구현해 시민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최종당선자는 12월 6일에 발표된다.

그 외 온라인 사업설명회 일정, 제안서 접수 방법 및 기타 공모 내용은 군산시 홈페이지와 건축공간연구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과 기본제안요청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추진하고 있는 최신 소식은 시민문화회관 재생사업 공식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프로젝트 거인의 잠(@sleeping.giant.guns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군산시민문화회관 리모델링 설계자 선정은 별도의 제안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나, 이 공모에 운영자와 팀을 이뤄 공모에 참가 후 경쟁적 대화 참여적격자로 선정된 팀의 설계자에 한해 건축설계 지명공모에 참가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