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주 의원 "전북 남원 국립의전원 조속히 신설해야"
김성주 의원 "전북 남원 국립의전원 조속히 신설해야"
  • 고주영
  • 승인 2021.10.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의전원 설립 근거 법률 제정 및 관련 예산 집행 강조
권덕철 장관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법안 통과 우선"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전주시병)은 7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립의전원 등 공공의대 설립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료 인력 확보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코로나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작년 9월 의정 합의를 통해 논의가 중단된 국립의전원 설립 등 공공의료 분야 인력 양성대책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김 의원은 “지역 간 의료서비스 불평등과 격차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공의료 부문에서 장기간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할 의료인력을 안정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 일환으로 추진 중인 국립의전원 설립은 의료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흔들림 없이 시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10월말 성인 접종 완료율 80% 목표를 향해 가고 있고,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준비 중인 시점 등을 고려해 국립의전원 설립 등 공공의료 인력양성 대책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국립의전원을 전북 남원에 설립하고, 국립중앙의료원 및 전북 지역공공병원 등 협력병원에서 순환 교육을 실시키로 한 2018년 4월 당정 협의 내용을 적극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올해 국립의전원 설치비로 11억8500만원이 편성돼있지만 관련 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불용된다. 복지부가 적극 소통해 법안이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권덕철 장관은 “당정 협의를 토대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료계와 같이 논의를 해나가고 있다”며 “법안이 우선 통과가 돼야 가능하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적극적으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법안이 빨리 처리될 있도록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