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서 보복범죄 잇따라...불안감에 신변보호 조치 급증
전북서 보복범죄 잇따라...불안감에 신변보호 조치 급증
  • 조강연
  • 승인 2021.09.10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북지역에서 ‘보복범죄’가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익산경찰서는 자신을 신고했다는 이유로 앙심을 품고 동네 주민에게 흉기를 휘두른 혐의(보복상해)로 A씨(60)를 구속했다.

A씨는 지난 5일 오후 7시께 익산시 부송동 한 공원에서 동네 주민 B씨를 흉기로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최근 동네 주민이 자신을 험담한 것으로 생각해 지나가던 B씨에게 돌을 던졌고, 이후 B씨의 신고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되자 앙심을 품고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지난 7월 완주에서는 평소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앙심을 품고 직장동료에게 흉기를 휘두른 외국인 근로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이 밖에도 지난 6월에는 운전 중 시비가 붙은 승용차 운전자를 쫓아가 둔기로 위협한 택시 기사가 검거되기도 했다.

이처럼 전북지역에서 앙심을 품고 범죄를 저지르는 보복 범죄가 좀처럼 끊이지 않으면서 신변보호 조치도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9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승인된 전북지역 신변보호 건수는 2059건에 달한다.

연도별로는 2017년 205건, 2018년 373건, 2019년 560건, 지난해 595건으로 지난 4년 새 2.5배 가량 급증했다.

올해도 8월까지 531건의 신변보호 조치가 이뤄져 이러한 추세면 지난해 수치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보복범죄 특성상 2차 피해 우려가 높아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는 목소리다.

전주에 살고 있는 양모(30대·여)씨는 “가해자는 처벌받으면 그만이지만 피해자는 보복이 두렵고 언제든지 위해를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평생 고통 받는다”면서 “피해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가해자가 근처에 접근조차 못하도록 대책을 강화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지난 6일 범죄 피해자 보호 강화를 위해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를 현장에 추가 보급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워치는 실시간 위치추적을 통해 피해자가 위급한 상황에 버튼을 누르면 경찰이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이러한 스마트워치는 신속한 범죄 대응 및 예방 뿐 아니라 범죄 피해자의 심리적 안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