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 개헌, 대선후보자 공약 반영 추진"
"자치분권 개헌, 대선후보자 공약 반영 추진"
  • 고병권
  • 승인 2021.09.0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협의회, 이해식 국회의원 등 함께 지방분권 개헌 국회토론회 개최
- 안성호 전 한국행정연구원장 지역대표형 상원 설계안 발제, 전문가 토론 등 열려

진정한 지방분권국가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는 실질적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지방분권형 개헌에 대한 구체적 일정이 제시됐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8일 국회 자치와 균형 포럼, 한국지방자치학회, 이해식 국회의원과 함께 ‘지방분권 개헌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자치분권개헌 필요성 및 지역대표형 양원제 도입'을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개회식은 오프라인으로, 패널토론은 온라인으로 병행해 진행하고,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 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안성호 전 한국행정연구원장은 '강한 민주주의 헌법개혁 : 분권화와 지역대표형 상원 설치'를 발표했다.
 
안 전 원장은 지역대표형 상원을 설치하는 헌법개혁은 2022년 3월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의 후보공약으로 제시하고, 대선 후 전국적 규모의 ‘국민주권 개헌회의’를 구성하여 약 2년간 공론과정을 거쳐 작성된 개헌안을 대통령이 국회에 발의해 2024년 4월 10일 22대 국회의원선거일에 국민투표에 부쳐 확정짓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헌법개혁에 대한 구체적 일정을 제안했다.

이어 열린 패널 토론은 토크 콘서트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진행은 임승빈 명지대교수(지방분권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가, 토론자로는 이해식 국회의원과 이시종 충북지사(지방분권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 성경륭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참여했다.

이날 송하진 회장은 "코로나19 등 긴박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판단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지방분권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34년이란 긴 세월동안 변화된 지방분권의 가치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헌법도 이에 맞게 개정되어야 함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아어 "팬데믹의 위기를 넘어 우리나라가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양원제도를 포함한 지방분권형 개헌이 필요하고, 이는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머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학계는 물론, 국회와 지방정부 모두가 함께 뜻과 지혜를 모아, 진정한 지방분권국가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는 실질적 대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제시된 지역대표형 상원은 지역별 의석배분으로 소수의 지역의견도 반영할 수 있고, 수도권 집중완화 및 지역균발전 정책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나아가 통일 이후의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이해관계 수용이 가능하므로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