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용머리 여의주마을 도시재생 ‘순풍’
전주시 용머리 여의주마을 도시재생 ‘순풍’
  • 김주형
  • 승인 2021.08.1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75억 원 투입되는 용머리 여의주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순조롭게 진행 중
- 노후주택 정비, 가로환경 개선, 거점공간 구축, 에너지 효율 향상, 스마트 가로등 설치

전주시 완산동 용머리 여의주마을을 살기 좋은 마을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주시는 서완산동 용머리 여의주마을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노후주택 정비 ▲가로환경 개선 ▲거점공간 구축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스마트 가로등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먼저 오는 10월까지 총 25가구의 노후주택 정비를 지원한다. 또 보도블록 교체, LED 보안등 교체, CCTV 설치, 계단데크 설치, 미끄럼방지 포장 등 노후화된 가로환경을 개선했다.

시는 주민들의 생활편의를 높이고 여가생활을 지원할 거점공간 조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오는 11월까지 폐·공가와 잡목으로 방치돼 있던 구역을 정비해 생태숲공원을 건립한다.

여기에 여의주마을 주민들이 설립한 마을관리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마을카페와 문화체험공간으로 구성된 주민공동이용시설도 오는 12월 문을 열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용머리 여의주마을을 에너지자립마을로 선정한 시는 신재생 에너지 시설 보급, 에너지 효율 향상 등을 지원 중에 있다.

아울러 시는 12월까지 스마트기술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CCTV와 안심귀가 서비스가 탑재된 스마트 가로등 16개소를 설치해 긴급 상황에 대처하고 각종 재난·사고에 대응하는 안전 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상택 전주시 사회연대지원단장은 “용머리 여의주마을에서는 물리적 환경 개선 사업과 함께 주민공동체 활동들이 시너지를 이뤄 추진돼 주거만족도가 높은 살기 좋은 마을로 탈바꿈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된 용머리 여의주마을에는 올해까지 국비 45억 원 등 총 7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펼쳐지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