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9개 우수 실험실 창업팀 선정…최대 6000만원 지원
전북대, 9개 우수 실험실 창업팀 선정…최대 6000만원 지원
  • 고병권
  • 승인 2021.08.1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가 올해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을 통해 우수 기술을 보유한 9개의 예비 실험실 창업팀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한국연구재단이 기획.관리하는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은 지난 2018년 전북대를 비롯한 전국 5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전북대는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3년째 운영되고 있다.

올해 사업에 신청한 11개의 실험실 중 1·2차 서면 및 발표평가를 통해 9개의 우수 실험실이 선정됐다. 협약을 통해 실험실 당 최대 6천만 원의 후속 연구개발비 지원 및 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선정된 실험실은 ▲강춘원 교수(주거환경학과)의 주거소재과학실험실, ▲김민걸 교수(의과대학) 약리학교실, ▲김학용 교수(나노융합공학과) 나노소재연구실, ▲박승문 교수(생명공학부) 분자유전학, ▲오병택 교수(생명공학부) ERT, ▲이재석 교수(전기공학과) 전자기기제어시스템실험실, ▲허수영 교수(수의학과) 외과학실, ▲김태완 교수(전기공학과) 첨단소재 및 나노전자소자, ▲김형석 명예교수(전자공학부) 지능형로봇실험실 등이다.

이번 선정을 통해 전북대 창업지원단은 비즈니스모델 수립과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역량강화 캠프,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 투자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며, 재학생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아카데미 등도 운영할 계획이다.

전북대는 이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사업을 통해 2018년부터 매년 우수 실 선정·지원을 통해 총 17개의 실험실 기업 설립을 지원했고, 70건 이상의 지식재산권 확보와 학내 실험실 창업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엔 지난해 선정 실험실 중 6개 실험실이 초기 창업자를 돕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초기창업패키지’ 연계 트랙에 선정돼 예비 창업단계의 실험실 창업에서 초기창업 지원까지 연결되는 유기적 창업지원 체계의 기틀을 마련했다.

권대규 전북대 창업지원단장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을 통해 대학의 우수 연구기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며 “실험실별 맞춤형 창업 지원을 통해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