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사업 본격화
무주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사업 본격화
  • 전주일보
  • 승인 2021.06.2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농촌지역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7월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근로 사업울 본격화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 사업은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는 제도로 코로나19 청정국인 우즈베키스탄과 손을 잡았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4일 무주군에 따르면 오는 7월 우즈베키스탄 계절근로자 50명이 입국을 해 오는 12월 초까지 5개월간 무주군 지역 내 농가에서 일하게 된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황인홍 군수는 24일 무주군 대회의실에서 쿠라노브맡랍 무카마디에비치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비서실 국제경제협력관을 비롯한 우마로브 하일룰라 사이둘라예비치 고용노동부 이주청 청장 등 관계자들과 만나 세부협약을 체결했다. 

무주군과 우즈베키스탄 고용노동부는 우선, △농업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농업교류 사업을 적극 지원키로 했으며  △계절근로자의 처우와 편익(체류기간 인권보호, 안전한 거주 등), △교육(기본 소양 및 농작업, 기초 한국어 교육 등), △입출국 관련 행정절차 지원에 협력하고 △무단이탈 및 불법체류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 및 이행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협의했다.

무주군은 시책사업으로 항공료와 산재보험료, 교통비, 간식비, 관리 인건비 등 근로 · 복리후생 등에 관한 지원을 하게 된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농번기 무주군 지역 내 5400여 농가가 필요로 하는 일손은 30,000여 명에 달하지만 이를 충당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인력수급이 더욱 어려워졌으나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 사업이 결실을 맺게 돼 다행이다”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은 지난 2019년에 재매결연 도시인 필리핀 실랑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나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확산되면서 일손부족 해결이 요원해진 상황이었다.

/박 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