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계 통합행정 추진해야"
"교육연계 통합행정 추진해야"
  • 고병권
  • 승인 2021.06.23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내 초등학교 10곳 중 5곳 학생수 60명 이하 작은학교
- 전북도,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인구 3만 미만 기초지자체 가장 많아
- 전북 농어촌지역 지방소멸,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청․도청 함께 교육 연계한 지역개발사업 추진 필요성 제기
이병도 전북도의원
이병도 전북도의원

인구감소에 따른 농어촌지역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교육과 연계한 지역개발사업 추진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농어촌지역의 인구 유입을 위해 교육과 주거, 일자리 등이 결합된 지역개발사업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전북도와 전북교육청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한 통합행정의 추진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전북도의회 이병도 의원(전주3)은 23일 열린 제382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전북 초등학교 10곳 중 5곳이 전교생 60 명 이하이며, 이 중 60%가 농어촌지역에 있으며, 전북도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인구 3만 미만 기초지자체가 가장 많은  곳”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도내 14개 시군의 35%인 5개 군이 ‘지방소멸’의 잣대 중 하나인 인구 3만 명 미만으로, 이는 전국 광 역도시 중 1위에 해당하며 도내 5개 군의 인구는 전주시 1개 동 인구의 1/3 수준에 불과한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면 서 도내 농어촌지역 인구 유입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경상남도의 경우,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와 교육자치를 하나로 통합하는 차원의 ‘경상남도 통합교육추진 단’을 도지사 직속으로 출범해 교육청과 함께 기관 간 협력모델 발굴과 공동교육사업을 추진하여 직접적 인구유입 등 괄 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경남사례를 참고해 전북지역 농어촌지역에도 즉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실제로 전교생 10명뿐인 작은 시골학교인 서하초등학교는 전국적으로 학생모심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불과 1년만에 학생수가 37명으로 4배 가까이 늘어났다. 학생 1인당 2명의 학부모를 고려하면 총 80명가량의 인구가 유 입된 셈이다.

여기에는 경남도의 통합교육추진단의 역할이 컷다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경남도가 나서 이주 학부모를 위한 LH 공공임대주택을 유치하고, 주민들과 동창회는 빈집 제공 및 매년 전교생 해외연수  등 전방위적 지원정책을 펼쳐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병도 의원은 “지금, 그리고 앞으로 지방이 살길은 ‘교육과 청년’에 달렸다.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과 청년을 중심으로  주거와 일자리, 문화체육환경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느냐가 전북 지역의 인구를 지키는 유일한 길”이라며, “도청과 교육청 은 기관 간 협약을 맺어 지금보다 더 긴밀한 협력관계를 조성하고, 또한 농어촌지역의 교육, 주거, 일자리 등을 결합한 통 합행정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