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새만금사업단, 새만금 묘목장 조성
농어촌公 새만금사업단, 새만금 묘목장 조성
  • 한유승
  • 승인 2021.06.2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단장 이소열)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사업의 일환으로 새만금 간척지 풍해 예방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만금 묘목장을 조성한다고 23일 밝혔다.

군산시 옥구읍 인근 공유수면 일원에 위치한 새만금 농생명용지 1-1공구 100ha 면적에 묘목 재배를 위한 묘목장을 조성한다. 방풍림을 비롯한 새만금 숲에 수목을 공급해 새만금 녹색생태축을 만드는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새만금 농생명용지에는 약 200ha의 방풍림이 조성 예정이어서 많은 수목이 필요하다. 외부 수목은 새만금 기후와 토양 환경에 다소 부적합해 생장이 불량하고 적기에 필요량을 확보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새만금 묘목장에서 재배하는 수목은 수 년간 현장시험연구를 통해 수목종이 선정됐고, 모든 수목을 용기(화분) 안에 재배해 이식효율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새만금사업을 추진하는 다른 기관에도 수목을 제공하고 관리기술을 공유해 새만금 숲 조성에 대승적으로 협업해 나갈 예정이다.

이소열 단장은 “새만금 묘목장은 풍해 예방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방풍림을 비롯한 새만금 숲 조성의 시발점이 되고, 농작물 보호와 생태경관 조성, 온실가스 감축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