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점프 꿈꾸자
인생 점프 꿈꾸자
  • 전주일보
  • 승인 2021.06.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양 옥 / 전주교육대 겸임교수, 한국스피치·웅변협회 전북회장
김 양 옥 / 전주교육대 겸임교수, 한국스피치·웅변협회 전북회장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도전정신으로 희망을 현실로 실현시킨 사람들이다. 그들은 모두 역경과 고난 속에서도 셀프대화(self talk)를 긍정으로 하고 그 셀프대화를 ‘대화로 그치지 않고 도전으로 실천해서 사랑과 부와 명성’이라는 열매를 거두게 되었다.

말에는 3가지의 힘이 있는데 첫째, 각인력 둘째, 견인력 셋째, 성취력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말은 창조의 힘이 무엇보다 강하다. “말에는 씨가 있다”라는 말처럼 말은 반드시 열매를 맺는다는 의미이다.

언어학자들은 자기의 희망을 계속 말하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월리엄제임스(심리학자)는 “인생은 그 사람의 생각의 결과다”라고 말했듯이 생각하면 실천력이 있어야 열매를 맺는다.

여기서 세계적인 성공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빌게이츠도 “희망은 말하고 실천하며 이루어진다”라고 말했듯이 세계적인 토크쇼의 여왕이었던 오프라윈프리, 미국의 버락  바마 대통령도 언력과 도전정신이 강한 사람들이었다.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데 4단계를 살펴보자. 제1단계는 자신의 희망을 말하고 종이 위에 써보자. 말하고 기록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음속에 그리는 것이다. 말은 창조의 놀라운 힘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눈에 보이게 하고 밝은 햇빛아래 끄집어 내는 것이다. 2단계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은 무슨  부터 시작하면 좋을지를 알아야 한다. 화가가 희망이라면 파리로 가고 성악가가 되고 싶으면 밀라노로 향하라. 꿈과 희망이 넘실대는 본고장으로 가라는 것인데 그곳에 가면 꿈을 구체화시켜줄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정보가 많기 때문이다.

제3단계는 희망을 행동에 옮기는 일이다. 독일의 철학자 ‘니체’는 “열정이 담겨 있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워싱턴에는 3백만에 가까운 발명가들의 생각들이 열매를 맺지 못한 채 있는데, 대다수가 행동에 옮기는데 열정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자기 목표를 위해서는 발개짓부터 계속하여야 하는데 굴렁쇠 원리를 생각하면 된다. 영어를 잘하고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유학을 가듯이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1,000명의 성공한 백만장자와 인터뷰를 한 결과 공통점이 자신들의 목표를 위해 현실에 관해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마음을 굳게 잡아 당기고 결단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였으며 목표의 정상까지 올라가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에서부터 이겼다는 것이다. (보기 박지성 축구선수, 김연아 피겨선수, 김양옥 스피치강사)

제4단계는 진짜 인재가 되는 프로인이 되어야 한다. 모든 경영의 요체는 사람이고 결국 사람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어느 곳에서나 필요로 하는 적합한 인재가 되어야 한다.

진짜 인재의 공통점은 첫째, 최고를 향한 열망이 높다. 둘째, 강한 승부근성을 갖고 있다. 셋째, 감성지능이 높다. 넷째, 직업윤리를 갖추었다. 다섯째, 겸손하다. 여섯째, 흡수능력이 높다. 일곱째, 그 직업(직장) 핵심가치에 맞는 가치관을 가졌다는 것이다.

애플 스티브잡스는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net!), “다르게 행동하라!”(act differnet!)라고 외쳤다. 자신의 인생점포, 꿈을 위해 긍정의 생각으로 남들과 다른 생각 행동으로 승부하라. 남들과 똑같은 생각, 행동을 답습하면 발전이 없다.

오늘부터 생각을 외치고 행동으로 옮기는 현명한 사람이 됩시다. 지금 하기 싫어도 노력하고 도전하면 내일에는 하고 싶은 일하면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