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연 전북도의원,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채식환경 조성 조례 제안
이명연 전북도의원,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채식환경 조성 조례 제안
  • 고병권
  • 승인 2021.06.0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식의 날 지정 운영 및 학생 대상 교육, 채식식단 지원 등 명시
이명연 전북도의원
이명연 전북도의원

전북도의회가 일상생활 속에서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채식문화 조성을 위해 제도적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전북도의회 이명연 위원장(환경복지위원장.전주11)이 대표 발의한 ‘전라북도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채식환경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고 8일 밝혔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채식문화 활성화를 통한 녹색생활 실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지사의 책무 ▲기본계획 수립.시행 및 실태조사 ▲채식환경 조성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확산을 위한 교육.홍보 ▲공공기관 등의 채식의 날 지정 운영 ▲채식모범음식점 인증 ▲어린이 및 학생 대상 채식 식단 등에 대한 교육 및 지원 등을 명시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지속가능한 녹색사회 실현을 위해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고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부문 뿐만 아니라 비산업부문 및 일상생활 속에서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조례안은 일상생활 속에서 기후변화 대응 실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녹색생활 실천 방안으로 채식환경 조성을 제안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6년 광주광역시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녹색식생활 실천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기후변화 대응 의제 중 하나로 채식을 권장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명연 위원장은 “최근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염두에 둔 음식을 준비하고 접대하는 행동인 기후미식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채식은 일상생활 속 기후변화 대응 실천의제 중 하나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전북도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이 국가정책에만 국한되지 말고 전북도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정책이 구상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