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순창산 커피' 올해 첫 수확
순창군, '순창산 커피' 올해 첫 수확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1.05.2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순창읍 복실리 과학연구실증포서 다음달까지 수확

순창군이 21일 순창읍 복실리 과학영농실증포에서 순창산 커피의 올해 첫 수확을 알렸다.

이날 과학영농실증포에 모인 관계자 5명은 커피나무에 열린 열매를 하나씩 정성스럽게 땄다.

이날 수확한 커피원두는 전량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에 보내져 커피 가공품 개발에 쓰여질 계획이다. 수확은 다음달까지 이어진다.

군은 지난 2016년 기후변화에 대비해 현대인의 기호성을 반영한 커피 재배를 시작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순창산 커피 수확을 시작했다.

현재 과학영농실증포에서는 커피 중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아라비카종인 ‘크리스탈 마운틴’과 ‘만델리’ 품종이 각각 200주, 130주 재배되고 있다.

군은 ‘크리스탈 마운틴’과 ‘만델리’ 품종을 각각 화분과 토경에서 재배하면서 지역적응성을 검증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 커피재배의 기술력을 높이고자 커피 발아시험을 진행해 추계 원예학회지에 관련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다.

군은 이번에 수확한 커피원두를 국내산 커피라는 이점을 활용해 한정수량으로 판매할 계획도 세웠다.

또한 커피원두에 미생물을 활용한 발효기술까지 접목시켜 맛과 풍미가 우수하고 발효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군은 발효커피 리던(REDONE)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이번 국내산 커피 원두를 접목시키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숙주 군수는 “기존 발효기술을 접목한 외국산 커피원두가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이번에 순창산 커피원두를 가미한 프리미엄 상품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면서 “일반 커피원두와의 차별화를 통해 순창산 커피를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