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화합, 두드려야 열린다.
동서화합, 두드려야 열린다.
  • 전주일보
  • 승인 2021.05.1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화합을 이끌, 동서교통망 구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동서화합을 통한 국민대통합을 위해서는 철도와 고속국도 등 교통망 확충으로 물리적 거리부터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의회와 경북도의회 의장단은 지난 14일 전북도의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김천 간 철도'와 '전주~무주~성주~대구간 고속도로'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했다.

이들은 앞서 '전주~김천 간 철도'와 '전주~무주~성주~대구간 고속도로'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 결의문도 채택했다.

전주~김천간 철도는 전라북도 전주와 경상북도 김천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건설사업으로, 노선길이 101.1km, 총사업비 2조3894억원이 소요된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최상위 철도 법정계획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을 포함하지 않있다.

또 전주에서 무주, 성주를 거쳐 대구를 잇는 총연장 128.1km의 4차선 고속도로인 전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오는 6월 발표 예정인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이 불투명하다.

전북과 경북도의회는 이날 "전북과 경북은 수십년 전부터 '전주~김천 간 철도'와 '전주~무주~성주~대구간 고속도로'국가계획 반영은 공동으로 제안해 왔다"며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거대한 중국시장을 상대로 대한민국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북과 경북을 잇는 연계교통망이 구축돼야 하고 '균형발전과 영호남 상생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의회는 특히 이들 사업의 추진여부가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과 영호남 상생에 대한 의지와 역할에 대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더욱 심화되는 지역간 불균형과 동서간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소통과 협력, 상생의 가치를 실행하는 역사이래 최초의 정권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서 교통망 확충사업은 균형발전과 국민화합 등을 위해 꼭 필요하다. 하지만 정부는 사업성을 이유로 이들 사업에 미온적이다.

국토 균형발전과 국민화합은 단순한 경제성 논리 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또 구호 만으로 성사되는 것도 아니다.

정부는 언제나 동서화합과 균형발전을 말한다, 하지만 행동은 미흡하다.

5?18유족회가 올해 41주년 추모제에 보수정당 소속 정운천 의원과 성일종 의원을 초청했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광주 방문과 무릎 사죄, 친 호남행보의 결실이다.

동서화합, 두드리고 행동해야 열린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