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코로나19 발생 대기업 협력사 '집단감염' 확산 막아
완주군, 코로나19 발생 대기업 협력사 '집단감염' 확산 막아
  • 이은생
  • 승인 2021.05.1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0여 명 직원 전수검사 실시, 음성 판정 받아
-가동중단 최소화, 철저한 역학조사, 5회 전수검사로 진화 성공

완주군이 대기업 협력업체의 특수상황을 고려해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 조기진화에 성공하면서 방역도 잡고 지역경제와 관련업체를 살린 모범 사례로 회자하고 있다.

13일 완주군보건소에 따르면 대기업에 물품을 납품하는 한 사업장의 직원 A씨가 지난달 27일 첫 확진 판정을 받은 후 가족과 내·외국인 근로자, 하청업체 직원으로까지 확산된 집단감염 사태가 지난 12일 260여 명의 직원 전수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 유행 종료됐다.

군 보건소는 첫 환자 발생 이후 집단감염 확산을 우려해 전북도와 긴밀히 협력, 사업장의 공장가동을 즉시 중지 조치했으며, 식당과 샤워실 등 공용시설에 대해선 폐쇄조치를 단행했다.

특히 대기업에 물품을 납품하지 못할 경우 대기업뿐만 아니라 이 사업장과 하청업체까지 큰 타격을 입는 등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막대하다는 점을 고려해 공장가동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초기 역학조사와 전수검사를 더욱 엄격히 진행했다.

군은 이 과정에서 전북도와 전주지청노동지원청, 호남질병대응센터, 전북감염병관리지원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매일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확진자 추가발생 차단과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하는 등 긴밀하게 대응했다.

특히 박성일 완주군수도 회의에 매일 참석해 군 차원의 지원 의지를 밝히고, 군정 역량을 총동원하도록 지시하는 등 방역 일선에서 진두지휘했다.

이주형 전라북도감염병지원단장도 긴박성을 고려해 적극 조언에 나서 철저한 역학조사에 큰 도움이 됐으며, 사업장은 종전의 방역관리 체계를 완전히 재정비하는 대수술에 나서는 등 민··관이 혼연일체로 집단감염 확산 차단에 적극 나섰다.

첫 확진자 발생 다음날부터 선별진료소를 밤 9시까지 연장 운영해온 완주군보건소는 자체 인력을 대거 투입해 사업장과 하청업체 직원 등 총 500여 명에 대한 1차 전수검사를 한 데 이어 계속해서 총 다섯 차례의 전수검사를 하는 등 물 샐 틈 없는 강력한 방역망을 구축하기도 했다.

전문기관과 협업하며 철저한 역학조사와 촘촘한 방역망을 친 완주군의 선제적 대응에 힘입어 초반에 30여 명까지 불어났던 확진자는 점차 줄어들었고, 근로자 가족 외 지역사회 내 추가 전파를 차단해 최총 43명의 확진에서 멈출 수 있었다.

군 보건소는 사업장 직원 260여 명을 대상으로 한 5차 전수검사에서 전원 음성 판정으로 나오자 첫 환자 발생 18일 만에 사태 종료를 선언했다.

/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