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무주읍 도시재생뉴딜사업 닻 올렸다‘
무주군, ’무주읍 도시재생뉴딜사업 닻 올렸다‘
  • 박찬
  • 승인 2021.05.0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무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을 위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무주군은 4일 전통문화의 집에서 국토교통부 무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신청을 앞두고, 무주읍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공청회는 황인홍 무주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강석구 충남대 교수(충남대 새희망 도시포럼 이사장)가 좌장을 맡고 김혜천 무주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 이상준 LH 도시재생지원기구 박사, 성상희 태권도 진흥재단 태권도 시범단 단장이 패널로 참여, 심도있는 토론을 펼쳤다.

이날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침체된 지역상권의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도시재생의 기반이 될 주거환경·교육문화·일자리 분야·상권관광에 대한 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 발굴에 올인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무주읍 원도심을 포함하는 읍내리 일원에 추진될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문화 예술, 주거, 상권관광, 청년 및 노인층을 위한 문화 예술 컨텐츠를 발굴, 향후 정주 여건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초석이 될 사업으로 꼽힌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란 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아닌, 주민주도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주민들이 모여 지역의 현안점을 찾고,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사업으로 현실화 시킨다.

이에 따라 무주군이 주민들과 함께 무주읍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착안한 무주문화 창작 공간 조성, 무주 로컬 상권 활성화, 무주 어울림 센터, 감응의 무주 주거재생 프로젝트, 숲속 밤빛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이외에도 향후 공모 접수 전까지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추진 회의와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통해 타 지역과 다른 특색 있는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 할 예정이다

농촌활력과 김영종 과장은 “코로나 19와 같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도시재생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열기가 높다“며 ”2021년 2차 중앙공모 신청 예정인 무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경우 정주여건에 마중물이 되는 사업인 만큼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주읍은 오는 8월~9월 중 무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국토교통부  2021년 2차 중앙 공모에 신청할 계획으로, 올해 12월 중 정부의  최종 선정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박 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