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청사 신축에 의회의 딴지 걸이
익산시 청사 신축에 의회의 딴지 걸이
  • 전주일보
  • 승인 2021.04.26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익산시의회가 익산시의회의 임시청사 이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미 신청사 건립을 위해 시청 일부 부서가 임시청사로 이전을 시작한 상태에서 갑자기 이전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익산시의회는 청사를 건립해주는 조건으로 구 익산경찰서 터를 이용하기로 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비 투자가 구체화한 뒤에 청사 이전과 신축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익산시의회는 LH의 부동산 투기 문제로 내외적으로 시끄러운 가운데 이 사업이 협약대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인지 우려하는 시각을 내보이며 잘못되면 청사 신축 비용을 익산시가 온전히 감당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코로나 생황에서 시민 경제회복 예산 지원이 최우선이라는 주장도 아울러 내놓고 있다.

익산시의회는 이런 문제들을 검토한 결과 청사 건립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우려되어 의장단과 상임위원회의 의견을 모아 청사 이전을 중지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익산시청사 문제는 오래전부터 협소하여 외부 사무실까지 사용하면서 공무원과 시민 모두가 불편을 겪으며 시의 숙원사업으로 고심해오던 사업이다. 그러다 국토부에서 공모한 노후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에 익산시가 응모하여 선정되어 청사 건립이 구체화되었다.

이 사업에 LH가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LH는 구 익산 경찰서 터에 청년 아파트를 지어 수익을 올릴 계획을 마련하고 그 수익금 470억 원을 익산시 청사 건립에 사용하는 것으로 익산시와 합의했다. 이런 내용으로 익산시는 시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요청하여 시의회가 승인했다.

그리고 청사 신축을 위해 임시청사를 마련하여 비워야 할 사무실이 지난 22일부터 이전을 시작하고 신축 준비가 진행되는 가운데 갑작스럽게 시의회가 제동을 걸었다. LH의 부동산 투기 사건으로 사업이 정상 추진되지 못할 우려와 코로나 사태로 시민 경제회복에 지원할 예산이 필요하게 되었으므로 일단 사업추진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애매한 의견을 내놓은 것이다.

의회의 주장 가운데 LH 투자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진행을 멈추라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이다. LH는 이미 국토부의 추진 사업에 시행자로 선정되어 있으므로 내부 사정과는 별도로 사업을 계획에 따라 진행해야 하는 형편이다. 투자를 결정하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니다.

이런 전말을 살펴보면 익산시의회가 정 시장의 사업추진을 마뜩잖게 생각하는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있다. 내년 선거를 앞두고 특정 정당의 어깃장이 아닌가는 시민들의 의견도 나오는 걸 보면 의회가 제동을 건 일은 잘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공연히 곪지 않을 상처를 건드려서 덧나게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