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 조강연
  • 승인 2021.04.02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와 민간인 학살을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지지하는 전라북도 시민·사회단체, 정당, 기관은 1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를 멈추고 권력을 미얀마 민중들에게 즉각 이양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치러진 미얀마 총선을 부정선거로 선언한 군부가 지난 21일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쿠데타를 감행하면서 무력진압으로 인한 참혹한 소식이 계속 전해지고 있다면서 수많은 민간인 사상자는 물론 어린이까지 사망한 것으로 전해지며 국제사회의 충격과 공분도 점점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쿠데타에 맞서 미얀마 민중들의 투쟁 역시 멈추지 않고 있다시민들이 쿠데타를 규탄하는 집회와 시위를 계속하고,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은 파업을 진행하는 한편 SNS에 능숙한 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저항의 소식을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전북지역 시민사회는 쿠데타에 저항하며 전 사회적인 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미얀마 민중들을 적극 지지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반인륜적 범죄를 자행하고 있는 미얀마 군부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전북 시민사회단체는 미얀마 시민들의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에 연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투쟁하는 미얀마 시민들은 41년 전 5월의 광주와 거리에서 저항하던 시민들의 모습과 같다면서 정부와 국회는 미얀마의 쿠데타 문제와 인권 위기와 대해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다시금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