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코로나19 지속되면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전주시, 코로나19 지속되면 ‘거리두기 2단계’ 격상
  • 김주형
  • 승인 2021.03.3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명규 부시장, 30일 브리핑 통해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 검토 예고
- 집단감염이 발생한 호성동 한사월마을에 대해서는 오는 4월 1일까지 3일간 긴급 이동제한 행정명령

전주시는 최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호성동 마을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취하고, 추가 확산이 계속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상향키로 했다.

최명규 전주부시장은 30일 유튜브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자발적인 방역조치 등 예방을 통해 지역내 감염 확산세를 멈추고자 노력했으나 안타깝게도 일상생활 속에서 코로나19 감염병의 유행이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집단감염에 따른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시는 최근 미나리꽝 작업장 근무자와 마을주민 등 12명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호성동 한사월마을에 대해 정확한 역학조사와 확산방지를 위해 30일부터 오는 4월 1일까지 3일간 한시적 이동제한을 명령했다.

또 시는 3일간의 이동제한 행정명령 이행여부 및 마을주민 진단검사 결과 등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나아가 시는 이번 주말까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현황 등을 면밀하게 지켜본 뒤, 확산세가 잡히지 않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현행 1.5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시킬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격상되면 ▲유흥주점·단란주점·감성주점·콜라텍·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5종에 대한 집합금지 ▲집합금지 5종을 제외한 중점관리시설의 22시 이후 운영 중단 ▲카페 내 음료 섭취 금지 ▲음식점 21시 이후 포장·배달만 허용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시가 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예고제 카드를 꺼내든 것은 지난 28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첫 발생한 이후 호성동 한사월마을에서는 마을 작업장 근무자와 마을 주민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 총 12명이 확진됐기 때문이다.

이는 전체 마을주민(66명)의 5분의 1 수준이다.

또, 김제지역 확진자가 다녀간 목욕탕에서도 관련 확진자가 8명이 추가되는 등 크고 작은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기준치에 육박하는 만큼 시민들에게 방역수칙 준수 등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시는 다중이용시설장과 고위험시설 운영자, 각급 기관·단체 등을 대상으로는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위기 극복 다짐 캠페인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최명규 부시장은 “지금과 같이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된다면 ‘코로나 방역이 최고의 경제 대책’이라는 대 전제하에 보다 강력한 방역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면서 “어느 때보다도 시민들의 방역수칙 준수가 절실한 상황인 만큼 시민 여러분 한분 한분이 코로나 방역의 책임자가 되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 22일 각종 사모임과 소모임, 동호회 활동을 자제하고, 장례식이나 예식 등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에 가급적 참여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1주일간 ‘전주시민 긴급 멈춤 주간’을 운영했다.

또,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PC방, 실내체육시설, 일반음식점, 카페, 목욕장업 대표들과 긴급 간담회도 가졌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