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고장 전주에, 대사습청 설립
소리의 고장 전주에, 대사습청 설립
  • 김주형
  • 승인 2021.03.2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한옥마을 내 전주소리문화관 ‘전주대사습청’으로 변경해 다음 달부터 운영
- 전주대사습놀이 자료 수집·전시, 전국대회 운영 지원, 무형문화재 등재 등 활동 펼쳐

소리의 고장 전주에 전주대사습놀이의 보존과 발전을 이끌 대사습청이 설립된다.

이에 따라 국내 최고 명인·명창 등용문인 전주대사습놀이의 국가무형문화재 등록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사습은 조선조 숙종대의 마상 궁술대회, 영조대의 물놀이와 판소리, 백일장 등 민속무예놀이를 종합한 분야로, 영조 8년 지방재인청과 가무 대사습청의 설치에 따라 전주에 4군자정을 신축해 전주에서 최초로 베풀어진 뒤 매년 연례행사로 행해졌다.

전주시는 한옥마을 내 전주소리문화관을 ‘전주대사습청’으로 변경해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전주대사습청은 전주대사습놀이의 뿌리 깊은 전통을 계승하고 지역민과 관광객 모두가 대사습놀이를 즐길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된다.

대사습청은 전주대사습놀이 자료를 수집하고 전시하는 등 보존·관리에 집중하면서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의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전주대사습놀이의 무형문화재 등재를 위한 연구 및 조사활동을 이어나가면서 지역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다.

전주대사습청 운영은 지난달 민간위탁 수탁자로 선정된 사단법인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책임진다.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는 1974년부터 전주대사습놀이의 역사와 함께해온 만큼 전주대사습청의 부흥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다.

시는 전주대사습청이 문을 열면 문화도시 전주만의 특색 있는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주대사습놀이가 국내를 넘어 세계적 문화축제로 나아가는 데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0월 명칭제정위원회 심의를 열고 전주소리문화관을 전주대사습청으로 변경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전주대사습청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