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 및 지역 공모 선정작 발표!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 및 지역 공모 선정작 발표!
  • 이행자
  • 승인 2021.03.1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극영화 17편, 다큐멘터리 2편, 실험영화 3편, 애니메이션 3편, 다양한 장르의 빛나는 단편영화 선정
- 전북 영화, 영화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 공모 선정작 5편 상영 확정, '짧지만 빛나는, 영화는 계속된다'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영화는 계속된다'는 슬로건과 함께 4월 29일 개막을 준비하고 있는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준동)가 '한국단편경쟁' 본선 진출작 25편과 지역 공모 선정작 5편을 확정, 발표했다.

먼저 한국단편경쟁에서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 2월 1일까지 진행된 한국영화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993편의 출품작 가운데 예심을 거쳐 최종 25편의 작품이 본선에 올랐다.

올해 예심에는 제21회 한국경쟁 대상 수상작 <갈매기>의 김미조 감독, <바람아 안개를 걷어가다오>의 신동민 감독을 비롯해 <씨네21> 이다혜 기자, 웹진 <리버스> 차한비 기자, 영화 저널리스트 이은선, 영화평론가 허남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제22회 한국단편경쟁 출품작들은 여성을 비롯해 사회적 안전망 바깥의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삼은 작품이 주를 이뤘다.

또한 코로나19를 소재로 하거나 소통의 문제를 고민하는 작품들도 눈길을 끌었다.

독특한 영화 언어로 구현된 애니메이션, 언어를 배제한 채 관객과의 소통에 도전한 실험영화, 현실의 들끓는 갈등과 문제의식을 공포 장르로 풀어낸 작품 등도 예심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은 가운데, 최종 선정작에는 극영화 17편, 다큐멘터리 2편, 실험영화 3편, 애니메이션 3편이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전북 영화와 전북 영화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 공모 선정작 5편도 함께 발표됐다.

올해 지역 공모 출품작은 유순희 경남 합천수려한영화제 집행위원장과 연출, 프로듀서, 편집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이형석 감독(<호흡법, 제2장> <소년과 양> <가열 79번, 반딧불> 등 연출), 전주국제영화제 문석 프로그래머가 심사에 참여해 단편 5편을 선정했다.

강준하 감독의 <개정>, 김태경 감독의 <두번째 장례>, 이지향 감독의 <스승의 날>, 허건 감독의 <연인>, 조미혜 감독의 <큐브>가 그 주인공이다. 이 중 <스승의 날>은 한국단편경쟁에서, 다른 4편의 작품은 코리안시네마(단편)에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문석 프로그래머는 “올해 지역 공모에는 총 28편이 접수됐다. 2019년 20회 영화제의 21편보다는 많지만 지난해 출품된 47편에 비하면 급감한 수치다. 아무래도 지역 영화 생태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큰 어려움을 겪는 듯해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행스럽게도 이들 작품의 뛰어난 질적 측면은 줄어든 편수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도록 하기에 충분했다.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역 공모에 참여한 모든 분들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올해 전주국제영화제가 신설한 지역 단편영화 제작 지원 프로그램인 '전주숏프로젝트'도 지역 영화를 만드는 이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행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