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서노송예술촌 조성사업 '순풍'
전주시 서노송예술촌 조성사업 '순풍'
  • 김주형
  • 승인 2021.03.0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승수 전주시장·김창룡 경찰청장, 9일 문화예술마을로 탈바꿈한 선미촌 정비 현장 점검
- 김창룡 경찰청장 “남아있는 성매매업소 완전 패쇄 등 서노송예술촌 성공위해 협력”

성매매집결지에서 문화예술촌으로 탈바꿈 중인 서노송예술촌 조성사업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9일 서노송예술촌을 찾은 김창룡 경찰청장은 불법의 온상이었던 공간을 여성인권의 공간으로 만드는 전주시 서노송예술촌 문화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6·7면>

김창룡 청장의 이날 방문은 지난해 10월 제5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경찰청장 표창을 받은 서노송예술촌 현장을 직접 살펴보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서노송예술촌 내 성평등전주에서 진교훈 전북경찰청장과 김주원 완산경찰서장 등 경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현장 점검을 펼쳤다.

또 ▲물결서사(예술책방) ▲뜻밖의 미술관(예술작품 전시관) ▲노송늬우스박물관(마을사박물관) 등 성매매업소에서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한 현장을 둘러봤다. 

전주시는 지난 2014년부터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을 여성인권과 문화예술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점진적으로 재생해왔다.

또 어두운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보안등과 가로등 설치 ▲방범용 CCTV 설치 ▲골목길 정비 ▲가로수 식재 등을 진행했으며, 도로를 곡선화해 서행을 유도하고 인도를 설치해 보행안전도 확보했다.

그 결과 2000년대 초반 85개에 이르렀던 성매매업소는 현재 7개소까지 줄었으며, 이 지역의 범죄 발생 건수와 112 신고접수 현황도 점차 감소하는 성과가 나타났다.

김창룡 청장은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는 관 주도의 전면적 개발방식이 아닌 점진적 기능전환 방식으로 시민과 함께 고민하며 추진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서노송예술촌 문화재생사업이 전국을 넘어 세계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선미촌 문화재생사업은 관 주도의 전면적 개발방식이 아닌 시민과 함께 고민하며 만들어가는 점진적 기능전환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선미촌 2.0 문화재생사업을 통해 여성과 주민들이 범죄로부터 위협받지 않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인권과 문화예술이 살아있는 시민예술촌으로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