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작
오늘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작
  • 고병권
  • 승인 2021.02.2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요양병원·시설 등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 1만4,219명 첫 접종 시작
- 안동공장 백신 출고(24일)→요양병원과 보건소 백신 배송(25일)→접종 실시(26일)
- 3월중 전주 화산체육관 도내 첫 예방접종센터 운영, 예방접종을 위한 사전준비 완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이 26일부터 시작된다.

전라북도는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고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26일부터 접종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1분기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65세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1만4,219명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첫 접종이 시작되며, 이후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역학조사관 등) 등 3만여명을 접종한다.

접종 방법으로는 ▲요양병원은 병원 내 자체접종 ▲노인요양시설, 정신요양·정신재활시설은 보건소 또는 시설별 협약 의료기관 방문접종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는 접종센터 또는 병원 자체 접종 ▲고위험 의료기관 보건의료인은 병원 자체접종 ▲코로나19 대응요원은 보건소 내소접종 등으로 시행된다.

이와 함께 화이자 백신은 감염병전담병원(군산의료원, 남원의료원, 순창요양병원), 중증환자 치료병상운영병원(전북대병원, 원광대병원) 등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 종사자 1,089명을 대상으로 3월중 접종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도민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 및 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 등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하반기부터는 백신 도입 일정 조정과 상반기 예방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확대한다.

전북도는 국방부(특전사, 35사단), 경찰청(전북경찰청) 등과 협력체계를 통해 백신 수송 및 보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백신 예방접종이 마무리될 때까지 35사단?전북경찰청 등과 함께 지속적인 백신 수송?보관체계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물류창고에서 접종 기관으로 배송되는 과정의 콜드체인 유지 상황 및 운송 차량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한다.

또한, 중앙- 도-시군으로 이어지는 핫라인을 구축해 백신 수급 관리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도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 시군과 협력, 15개소 예방접종센터 설치 및 위탁의료기관 지정을 위한 사전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일부터 19일까지 예방접종센터 설치를 위해 14개 시군에 대한 사전 컨설팅을 마쳤으며, 충분한 공간 확보, 자가 발전과 냉난방·환기시설 설치 여부 등 선정기준을 점검했다.

현재 도내 예방접종센터 후보지는 15개소로, 3월에 전주 화산체육관에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고, 7월까지 14개 예방접종센터를 순차적으로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위탁의료기관 참여를 희망한 곳은 652개소이며, 오는 26일부터 진행되는 요양병원 자체 접종, 요양시설 방문 접종에 필요한 계약의사 소속 의료기관 141개소에 대해 우선 위탁계약 체결했다.

최훈 예방접종 시행추진단장은 “도민의 건강보호를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으니, 모두가 일상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