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전북도, 당정협의회 '속 빈 강정'
민주당-전북도, 당정협의회 '속 빈 강정'
  • 고주영
  • 승인 2021.02.2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참여율 저조 빈축…당정협의회 방식 놓고 티격태격
민주당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과 송하진 전북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과 전라북도가 22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당정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와 당면 도정 주요 현안의 해결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당정협의회는 도당과 전북도간에 주요 토론 의제 등에 대해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전북도 송 지사를 비롯 지도부와 관계자들은 모두 참석해 분주한 모습을 보인 반면 일부 국회의원들은 일정상 이유로 불참하면서 취지를 무색케 하면서 빈축을 샀다.

특히 사안별 토론에 대해선 이견만 속출한데다, 토론 방식을 놓고 티격태격하는 모습만 보여줬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민주당 전북도당 주최로 열린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김성주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도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송하진 도지사, 최훈 행정부지사, 우범기 정무부지사 등 관련부서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어진 협의회에서는 김성주 도당위원장과 송하진 도지사, 김윤덕·김수흥·이원택 의원의 인사말에 이어 비개공 회의를 통해 내년도 국가예산확보 방안과 전북발전을 위한 전략 모색, 주요 현안 문제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

먼저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당정협의회는 형식의 틀에서 벗어나 변화를 추구하면서 전북도의 미래발전 및 사업화 전략을 공유하는데 토론의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전북은 독자권역으로 가되 내부적으로는 단일 권역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송하진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민생고통이 크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벼량끝으로 몰리고 있어 마음이 아프다”며 “일상 회복을 위해 더 많은 재정적 지원정책과 전북 당정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정협의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당정협의회가 끝난 뒤에 김 위원장과 송 지사는 토론 결과에 대해 전북지역 국회출입기자들에게 언론브리핑을 갖고, 토론 결과 및 향후 정책협의회 운영 방안 등에 대해서 밝혔다.

하지만 나란히 앉아 기자회견을 하는 김 위원장과 송 지사는 건건이 반대 내지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는 등 토론 과정에서 상당한 이견이 있었음을 그대로 표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토론회는 내년도 국가예산, 전북발전방안, 현안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이냐는 주제로 토론했으며, 도청 국장이 보고하고 의원들게 의견이 제기하는 등 심도 있는 토론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민주당과 정부가 하는 방식으로 그간의 도와 도당간의 정책협의회는 다른 방식으로 처음이라면서 앞으로도 이같은 방식으로 계속 토론회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송 지사는 “현재 상황에서 전북도가 잘살아야 한다, 잘살기 위해는 무엇을 해야 한다는 등의“ 추상적인 논의만 하기에는 너무 바쁘다”고 말해 주위를 당황케 했다.

송 지사는 “지금은 정책을 구체화하고, 정부에 예산을 요구하고, 국회가 이끌어줘야 하는데, 원론적인 논의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며 “실질적으로 성과를 내려면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고, 입장을 고려해 결정을 해야 한다”며 이날 회의 진행 방식을 꼬집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토론이 얼마나 깊고 생산적이냐가 중요하다. 전북의 미래에 대해서 도와 국회의원들이 밤새워 토론해 본 적이 있었느냐”며 “앞으로는 산업 등 분야별로도 심도있게 논의하고, 도와 도당의 정책협의회 수준도 끌어 올리겠다”고 받아쳤다.

그러자 송 지사는 “도와 도당이 정책협의회를 하려면 소관별로 나누어서 해야 한다”며 “산업, 관광, 농생명 분야로 나누어서 심도 있는 정책토론회를 해야 하는 것이지, 포괄적으로 하는 것은 어렵다”고 반박했다.

다시 김 위원장은 “새만금에 대해서 모든 의원이 관심이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분야별 토론이 아닌 도정 전반에 걸친 정책 토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애둘러 강조했다.

이밖에 김 위원장은 앞으로 정책협의회 지속 여부에 대해 “오늘의 협의회는 처음이지만 앞으로는 좋아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이같은 방식을 정책협의회를 이어 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