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의원,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차량 ‘직권말소법’ 대표발의
윤준병 의원,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차량 ‘직권말소법’ 대표발의
  • 고주영
  • 승인 2021.01.2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22만대 등록 자동차 중 의무보험 미가입차량 205만대(7.8%)
무보험차량 피해 예방과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 막기 위한 조치
윤준병 의원

국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읍·고창)은 28일 의무보험 미가입차량을 직권으로 말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차량 ‘직권말소3법’을 대표발의 했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2020년 9월 기준으로 건설기계 13만 3천대를 포함해 총 2,622만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 중 자동차 의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이 205만대를 넘고 그 비율이 7.8%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은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보장 여부가 불투명해 피해자에게 막대한 신체적·정신적·재산적 피해를 입힐 우려가 크다.

또한, 매년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에 대한 행정처분에 따른 행정기관의 막대한 업무량 폭주로 인해 행정력 낭비와 사무처리 비용 등 행정사무의 비효율화도 초래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윤 의원은 직권말소 조치가 차적세탁으로 악용될 소지를 막기 위한 조치로 저당·압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한해 시장·군수·구청장이 직권으로 차량등록을 말소 할 수 있도록 개정안을 발의했다.

윤 의원은 “저당·압류 등의 경우를 제외한 의무보험 미가입차량에 대한 직권말소로 무보험차량 교통사고 피해자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고 행정비용 낭비 등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