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안전문화 확대 추진
군산해경, 안전문화 확대 추진
  • 박상만
  • 승인 2021.01.2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해경이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수립을 확정했다. 올해는 해양사고 20% 감소와 해양안전문화 저변확대를 목표로 다양한 업무정책을 추진한다.

28일 군산해양경찰서는 해양 사건ㆍ사고 분석을 통해 경비와 안전, 수사 계획을 세우고 중점추진 업무를 발굴하는 ‘2021년 주요업무 계획 수립을 위한 비대면 회의’와 내부 보고회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해경은 경비, 안전, 치안, 환경, 혁신 5대 분야에서 주요 정책과제 34건을 선정하고, 해양권익 보호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기본 골자로 업무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밀입국 방지, 불법체류 외국인 고용, 외국적 선박 선원무단이탈 등 코로나19 장기화 우려에 따른 정교한 방역체계를 갖추고 감염경로 차단에 주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스쿠버 다이빙 장비를 착용하고 수산물을 포획하는 이른바 불법 잠수기 행위와 해상교통의 안전을 위협하는 음주, 과승, 과적, 무허가 해상운송 행위도 강력수사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해양사고에서는 연안사고 대응과 예방에 필요한 장비도입과 함께 증가하는 낚시객과 수상레저 활동자를 중심으로 현장 홍보와 SNS 활용을 통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내년 1월 시행예정인 국내선박 연료유 황(S) 함유량 기준 강화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추진으로 대기환경 오염방지와 해양오염사고 예방에도 힘쓰겠다는 목표다.

박상식 군산해경서장은 ‶올해는 경ㆍ검 수사권 조정에 따른 직제개정과 현장부서 훈련기능 일원화, 군산해경 전용부두 준공 등 내부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고돼 있어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박 서장은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세부추진 방향을 잡아 해양사고는 줄이고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더욱 안전한 전북도 바다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