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안된다.
설 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안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1.01.2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 연휴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완화를 두고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잇다.

이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가 3차 유행 차단에 있어 효과를 냈지만, 가족들이 모여 세배를 하는 등 설 명절까지 모임을 금지하는 데 일부 반발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는 설 연휴에 가족이나 지인끼리 모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전국적인 대이동이 발생할 경우, 방역 시스템이 다시 한번 고비를 맞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5일 열린 '2021년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업무계획' 발표 브리핑에서 31일까지인 현행 방역 조치 가운데 가장 큰 고민을 묻는 말에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꼽았다.

권 장관은 "지금까지 확진자의 가장 큰 특성 요인이었던 개인 간 접촉을 차단하는 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가 큰 효과를 냈다"면서 "가족들이 많이 모이는 우리 전통 설 문화 등을 고려할 때 연장 여부를 어떻게 할지가 현재 큰 고민"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필요성은 환자 수가 감소 추세인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난해 12월27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최근 4주간 확진자 감염 경로를 보면 개인 간 접촉으로 인한 산발 사례인 선행 확진자 접촉 비율은 36.0%→38.9%→41.3%→44.7% 등으로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와 함께 31일 자정까지 전국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유지했다.

방역적으로는 여전히 필요하지만 설 명절까지 연장했을 때 이를 수용하고 방역수칙을 지킬지, 장기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에 지쳐 따르지 않을지 장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6일  "설 연휴기간 중 가급적 고향 방문과 여행을 자제하시고, 이동과 접촉을 최소화해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서 벗어나 따뜻한 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이번 명절을 무사히 넘겨야 한다"며 이동과 접촉 최소화를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현재 이동량 등을 감한할때 4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210명 늘어난 559명을 기록했다.

더욱이 전국 곳곳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전에 본부를 둔 IM선교회 관련 확진자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4차 대유행의 뇌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