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가균형발전은 가능한 것인가?
전북도 국가균형발전은 가능한 것인가?
  • 전주일보
  • 승인 2021.01.2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비대면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북추진본부 출범식을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김성주 의원을 본부장으로 8명의 지역위원장과 전북도의회 의장, 자치단체장 6명과 2명의 시의원으로 추진본부를 구성했다.

그와 함께 전북도의회의장단 3명과 시군의장 4, 외부 전문가 5명을 위원으로 구성하여 균형발전 및 전라북도만의 특색 있는 발전방안을 위한 토론활동을 이어가기로 약속했다고 한다.

이날 김성주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지방소멸에 대한 당과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라며 전북만의 특색 있는 발전 방안과 전북의 독자권역 정립에 대해 다같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날 각 지역 위원장과 자치단체장, 외부 전문가들은 김성주 위원장의 말과 같이 당과 중앙정부에서 전북을 호남권이 아닌 독자 권역으로 인정해야 하며 전라북도 내에서도 지역간 균형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고 한다.

아울러 호남권과 충청권으로 끼워 맞추기식 발전이 아닌 전북만의 특색 있는 산업발전 전략을 통한 독자권역 정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는 후문이다.

이날 모임에서 종합된 의견 모두 전북만의 독자적인 권역을 주장하고 있다. 여태 호남이라는 이름으로 광주 전남에 이용당해 온 전북이 늦게나마 각성하여 독자적인 살길을 말하는 건 당연하다. 행정의 중심이었던 전북이 광주에 모든 것을 내어주던 시절에 이 같은 생각을 하는 이가 몇 명이라도 있었다면 오늘처럼 빈껍데기로 전락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다시 지난 시절의 어리벙벙한 들러리 노릇을 하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지역마다 광역화, 초 광역화를 외치며 몸피를 불리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아직도 손바닥만 한 지역논리에 매몰되어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건 아닌지 생각해야 한다.

민주당 균발특위 구성에 얼굴을 내민 사람들이 내린 결론의 끝은 전라북도 내에서도 지역간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한다.”라는 것이다. 합하고 뭉쳐야 힘을 낼 수 있고 목소리가 커질 수 있는데, 지역간 균형을 말하면 어쩌라는 말인가?

합하고 뭉치는 일은 웬만한 지역이기주의나 명분을 포기할 때에 가능한 일이다. 당장 전주와 완주군이 통합하는 일에서도 몇몇이 차지할 수 있는 감투를 놓치지 않으려고 방해하는 바람에 실패로 돌아갔다.

저마다 내 것을 내놓지 않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사이에 우리는 지금 소멸이라는 끔찍한 현실에 신음하고 있다. 중앙기관들을 모두 광주에 내주며 쪼그라들던 기억이 아직 남아 있다면 지금 우리는 서로 가진 것을 다 털어 내놓아야 한다.

시시각각으로 다가오는 소멸의 위협에서 살아 남기위해 지역 이기주의 따위는 모두 버려야 한다. 이름을 잃는 불행이 닥치더라도 우리와 후손들이 사는 이 땅이 잊히고 버려진 곳으로 남지 않도록 온 마음을 모아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