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기원, 수박 활착기 냉해관리 ‘주의보’
전북농기원, 수박 활착기 냉해관리 ‘주의보’
  • 소재완
  • 승인 2021.01.2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파 따른 냉해 피해 우려…보온부직포·전열선 활용 통한 주·야간 온도관리 철저 주문
전열선을 통한 수박 재배시설 보온 관리 모습
전열선을 통한 수박 재배시설 보온 관리 모습

익산지역의 수박 정식 작업이 시작된 가운데 폭설과 한파 등 수박 활착에 영향을 끼치는 냉해 주의에 농가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1일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박경숙)에 따르면 도내 첫 수박 생산지인 익산지역의 1기작 수박 정식 작업이 지난 1월 상순부터 시작됐다.

4월 중·하순 전북지역 내 첫 수확 작업이 진행될 수박으로 재배면적이 180ha 규모에 이른다.

하지만 정식 작업이 진행된 익산지역은 1월 야간 기온이 영하 10℃ 미만으로 떨어져 활착에 어려움을 주는 냉해 피해가 우려된다.

지상부 온도가 10℃ 이하로 내려가거나 지하부 온도가 13∼14℃ 이하로 떨어질 경우 생육과 뿌리 자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고온성 작물인 수박의 정상적 생육을 위해선 지상부 온도 13℃ 이상(적정온도 25 이상), 지하부 온도 15℃(적정온도 20∼25℃)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온 부직포나 전열선 설치를 통한 온도관리가 필수적으로 보온 부직포는 보온과 투광성 효과를 위해 60g/㎠ 이상 두께의 백색 부직포를 사용하는 게 좋다.

전열선은 이랑 피복 필름 위에 작물과 접촉하지 않게 설치하고, 온도 센서는 전열선과 거리를 둬 공중에 매달아 기온을 측정할 수 있게 설치하는 게 효과적이다.

전북농기원 김주 연구사는 “저온기 수박은 활착기 온도관리에 따라 후기생육이 결정된다”며 “농가들은 정식 후 활착기 온도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