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올 상반기 내 이전 수준 경제 회복"
文대통령 "올 상반기 내 이전 수준 경제 회복"
  • 고주영
  • 승인 2021.01.1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 논의 일러…3차 부족하면 논의"
"국내 접종백신, 안심해도 돼…부작용 정부가 책임"
"이익공유제, 자발적 참여·정부 인센티브가 바람직"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국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코로나 상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국경제는 2020년과 올해의 경제 성장을 합쳐서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할 수 있는 나라는 극히 드물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OECD 국가들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한국은 선방해서 최상위권 성장률을 유지했다"고 전했다. 

다만 "거시경제에서 지표가 좋다는 것이 바로 우리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가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라며 "거시경제는 성공을 거두더라도 국민들의 삶이 회복되고 국민들의 고용이 회복되고 하는 데는 보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정부도 최선을 다할테니 국민들도 정부를 믿어주고 끝까지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2021년도 본예산도 막 집행이 시작된 이 단계의 정부가 추경을 통해서 하는 4차 재난지원금을 말하기에는 정말 너무나 이른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3차 유행으로 인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고용취약계층 이런 분들의 피해가 과거 유행에 비해 훨씬 크고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만약 3차 재난지원금으로 부족하다면 4차 재난지원금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은 보편이냐 선별이냐, 그렇게 나눌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당시의 경제 상황에 맞춰 가장 적절한 방식을 선택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의 재난지원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라며 "그런 경우 지역 차원에서 보완적 재난 지원을 하는 것은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 우려에 관해 "한국에서 접종이 시행되는 백신 안전성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안심해도 된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백신은 아주 가벼운 통증으로 그치는 경우부터 보다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런 경우 우리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반의료기관에서 하는 백신접종조차 접종비를 건보와 국가재정이 분담함으로써 전부 무료로 접종하게 되니 안심하고 백신접종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익공유제와 관련해 "코로나 상황 속에서 기업 성적이 좋아지고 돈 버는 기업도 있다"며 "그런 기업들이 기금을 만들어서 고통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고용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간 경제계에서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운동이 전개되고 참여하는 기업에 국가가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권장해 나가는 방식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자발적 참여'를 당부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