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앞으로 몇일에 달렸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앞으로 몇일에 달렸다"
  • 고병권
  • 승인 2021.01.1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오는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게 연장여부 발표
- 정세균 총리, 확실한 안정세 유지 위해 개인방역 철저 당부
- 한달 남은 설명절 새로운 확산 뇌관 우려에 대책마련 부심

정부가 오는 17일 종료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의 연장여부를 16일 발표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몇일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차단을 위한 분수령이 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2일 "코로나19 3차 유행이 확산되다가 꺾인지 이제 일주일을 넘어가는 초기 상황"이라며 "완만한 감소 추세를 최대화하는 게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집합금지 업종의 운영(금지) 해제도 단계적으로 확대되는 쪽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12월부터 6주째 집합금지가 이어지면서 생업상 애로가 많다"면서 "장기간의 집합금지로 생계 곤란을 겪거나 여기에 대한 불만이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부분을 고민 중이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엄격한 방역수칙 준수를 조건으로 이들 시설의 영업이 재개된다고 해도 여전히 방역 위험을 어떻게 최소화할지가 고민스럽다"고 밝혔다.

지난달 8일부터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 조치가 적용 중이며 17일까지 연장된 상태다. 이 조치에 더해 5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일부 내용도 17일까지 적용된다.

하지만, 정부의 이런 방침에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않다.

의료계와 일부 시민단체 등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조금씩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설 연휴(2월 11~14일)가 한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재확산의 뇌관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처럼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는 설 연휴에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자, 정치권은 전국적 이동자제를 호소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설 명절도 방역 속 비대면 명절이 불가피하다"며 '설연휴 선물 보내기 운동'을 제안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양상이지만 재확산 가능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설연휴 기간 내 전국적 이동을 자제하는 대신 가족에 대한 선물 보내기로 고향 방문을 대신하자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번 주 들어 신규확진자가 500명대로 줄어드는 등 국민 여러분의 참여방역 실천이 조금씩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며 "확실히 안정 국면으로 접어들려면 이번 한 주 동안 사회적 실천력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우리는 사회적 경각심이 해이해질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뼈저리게 경험했고, 세계 사례에서도 섣부른 방역 완화 조치가 어떤 결과를 불러오는지 확인했다"면서 "K-방역이 똑같은 우를 범하지 않도록 더욱 경각심을 갖자"고 당부했다.

한편 12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37명이다. 누적 확진자는 6만 9651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451명)보다 86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확진자는 지난 8~10일 사흘 연속 600명대를 유지하다 전날 400명대 중반까지 감소했다.  

/조강연·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