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수검사로 무증상 확진자 찾는다"
전북, "전수검사로 무증상 확진자 찾는다"
  • 김주형
  • 승인 2021.01.04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교도소 등 도내 교정시설 코로나19 선제적 전수검사로 도민 불안감 해소
-전주시, 오는 8일까지 고위험군 시설 162곳, 종사자 6365여 명 전수검사 실시
- 코로나19 확진자 다수 발생한 평화동 지역에 임시 선별진료소 운영 선제검사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앞으로 2주간이 확실한 안정세를 달성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강조한 가운데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선제조치로 고위험시설 등에 대한 전수검사가 진행된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특히 이번 고위험시설에 대한 전주검사를 통해 무증상 확진자를 찾아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 한편, 도민들의 불안감도 해소할 방침이다.

▲전북지역 교정시설 전수검사 시행

서울 동부구치소를 중심으로 전국 교정시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교정시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된다.

4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주교도소 등 도내 교정시설에 대한 코로나19 전수조사가 추진된다.

이번 교정시설 전수조사는 이날(4일) 0시 기준 동부구치소발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해 12월 27일을 시작으로 보름 남짓 동안 1090명에 달하고, 전국 교정시설 코로나19 확진 인원이 총 1115명으로 집계되는 등 교정시설 관련 확진세가 위험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지역 내 교정시설이 있는 지자체에 오는 7일까지 전수조사 추진 계획을 수립해 보고토록 했으며, 전주시·군산시·정읍시는 이날 현재 각 지역 내 교정시설 직원 및 재소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전수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전주교도소, 군산교도소, 정읍교도소 직원 및 재소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전수조사는 사태의 심각성에 따라 계획 수립 및 보고를 마치는 데로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북도로부터 전주교도소에 대한 코로나19 전수조사 계획을 수립해 보고하라는 요청에 따라 전수조사를 준비 중에 있다"면서 “교정시설에 대한 코로나19 전수조사를 모두 마치면 교정시설 내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동부구치소발(發) 코로나19 확진은 국내 단일 시설 내 집단감염 최대 규모로,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근(지난 2일) 현장점검에서 초동 대응이 미흡했던 점이 매우 안타깝다며, 정부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인 만큼 동부구치소뿐 아니라 교정시설 전반에 대한 방역대책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법무부는 전국 교정시설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 및 역학조사관 증원 등 사태 수습에 나선 상태다.

▲전주시 코로나19 고위험시설 162곳 전수검사

전주시는 최근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지속됨에 따라 고위험시설을 대상으로 3번째 전수검사에 나선다.

전주시보건소는 오는 8일까지 고위험군 시설 162곳의 종사자 6365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노인주간보호시설 등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의 안전을 지키고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 방침에 따른 것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전수검사 방식은 병원 등 의료기관이 자체적으로 검체를 채취해 진행되며, 주가보호센터 종사자의 경우에는 선별진료소에 방문해 검사를 하게 된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과 12월 2차례 실시된 전수검사 결과, 총 1041개소 2만1776명 전원이 음성으로 나온 바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확진자들의 동선이 다수 발생한 평화동 지역에 5일부터 임시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평화동 지역 내 숨어 있는 무증상 확진자를 빠르게 찾아내 추가 확산을 막는다는 계획이다.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앞으로도 코로나19 위험도를 다각도로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확산을 방지하겠다"며 “시민 여러분들도 증상이 있으면 즉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덕진 선별진료소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화산 선별진료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조강연·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