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민언련의 토론회 목적은 무엇인가?
전북 민언련의 토론회 목적은 무엇인가?
  • 전주일보
  • 승인 2020.12.03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라는 단체가 지난 2일 전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언론홍보비 집행기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런 토론회를 연 계기는 얼마 전에 임실군 의회에서 홍보비 예산 집행을 두고 신문사마다 다른 액수기준을 적용한 점을 지적했다는 보도가 나온데 따른 일부 발행부수 상위신문사의 차등 합리화를 위한 것이 아닌가 싶다.

토론회에서 제1 발제자로 나선 김 아무개 전 전북민언련 사무처장은 지자체 홍보예산을 문제삼는 것은 지자체 홍보예산이 지역신문의 난립구조를 유지시키는 핵심 고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홍보예산 집행의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않는 한 지역 언론 시장의 정상화는 요원한 일로 발행부수 및 유가부수에 따른 차등 집행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가 한 말의 의미를 새겨보면 신문을 많이 찍어 돌리고 사세가 강한 신문에 홍보비를 많이 주어야 하고 사세가 약한 신문에는 적게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전북도내로 보면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가 홍보비를 절반정도 가져가야 하고 나머지 군소 신문사는 곧 문을 닫으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자치단체가 홍보비 예산을 세워 지역 언론에 주는 이유는 군소언론을 육성하기위한 방편이다. 거대 언론이 지역 언론을 장악하면 시민의 알 권리가 제한되기 때문이 이를 막고자 군소 언론을 살리려는 목적으로 세워지는 예산이다. 그런데 발행부수와 유가부수를 기준으로 홍보비를 지급해야 한다니 기가 막힐 일이다.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의 정관을 살펴보면 3(목적) 본 회는 언론의 민주화와 사회의 민주발전을 위해 언론에 대한 감시와 비판, 견제 그리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사회적 공기로서의 언론의 사명을 다 하도록 하는 시민운동단체이다.”라고 적혀있다.

민언련의 목적이 그러하다면 지난 2일의 토론회는 그들의 목적과 정반대로 진행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득권을 보호하고 거대 언론만 살아남도록 하자는 토론회를 민언련이 주관했다는건 퍽 불행한 일이다. 더구나 현직이 아니지만 전임 사무처장이 이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면 그동안 민언련이 해온 성과에 먹칠을 하는 건 아닌지 싶다.

언론의 민주화가 군소 언론을 문 닫게 하는 것이라면 이 사회를 전두환 시대로 돌리자는 말과 다름 아니다. 더구나 지금은 미디어 홍수시대여서 종이신문은 거의 읽지 않는다. 읽을거리가 있으면 인터넷을 찾아 읽는 시대에 종이신문 발행부수가 민주언론의 기준이라도 되는 것처럼 주장한 토론자의 생각이 의심스럽다.

도내의 일부 기득권 신문들은 언론재단의 취재보조도 받을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다. 부자 신문들은 광고도 많고 단가도 높아서 회사 운영이 훨씬 부드럽다. 이미 자치단체에서도 임실군의회가 지적한 대로 차등지급을 하고 있다. 민언련이라면 외려 군소언론을 살리는 방법을 찾는 토론회를 열었어야 하지 않을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