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박물관, 찾아가는 박물관, 맞춤형 교육의 장 마련  
전북대 박물관, 찾아가는 박물관, 맞춤형 교육의 장 마련  
  • 고병권
  • 승인 2020.12.0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박물관(관장 홍찬석)의 농어촌 지역 학생들의 문화접근성 향상을 위해 운영한 ‘찾아가는 박물관’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었다. 

2일 전북대 박물관에 따르면 지역과 대학의 문화예술을 공유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올해에는 진안장승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국립대학육성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감염 예방 사회적 거리두기 및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학생들에게 박물관 대표 소장품 중 지역의 특성이 담긴 고문서를 복제해 선보이며 지역 문화재 체험을 통해 기록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또 고문서의 쉬운 해석을 위해 그림을 겸비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교육을 이어가며 그 시대의 생활상을 깊숙이 엿보는 시간을 가졌다. 

옛 책 만들기 능화판 찍기와 목판 찍기, 조판 찍기, 시전지문양찍기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 인쇄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교육도 마련됐다. 

진안장승초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학생들의 외부 활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이번 찾아가는 박물관을 통해 창의적이고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홍찬석 박물관 관장은 “전북대박물관은 박물관의 특성과 지역의 역사문화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할 계획이다”며 “대학과 지역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거점 국립대학으로써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