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3호기, "폐로가 답이다"
한빛원전 3호기, "폐로가 답이다"
  • 고병권
  • 승인 2020.11.1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한빛원전 특위 · 탈핵에너지 전북연대 기자회견

한빛원전 재가동을 중단하고 폐로를 촉구하는 주장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한빛 3호기 가동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조속히 폐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와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는 19일 영광 한빛원전을 찾아 '한빛 핵발전소 3호기 재가동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원전 격납건물에서 공극(구멍) 발견으로 발전이 중단된 한빛원전 3호기는 2년 6개월 만인 지난 15일 가동을 재개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는 최종 점검을 끝내고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기관과 영광군, 영광군의회, 한빛원전군민대책위원회 등과 7개 안의 수행을 전제로 가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격납건물에서 발견된 124개의 공극과 184개의 철근노출부를 반영한 구조건전성평가를 비롯해 해외 전문기관의 제3자 검증에서 격납건물 건전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격납건물의 균열은 원전 안전에 있어 매우 위협적인 요인으로, 최후 방호벽인 격납건물의 안전이 미확보된 것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라는 것이 전북도의회와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의 주장이다.

이들은 이날 " 그리스 누유부의 미세틈새가 발생한 사실만으로도 콘크리트 균열을 예상할 수 있으며, ‘미국 산디아 국립연구소’의 실험에서 보듯 격납건물에 압력이 가해질 경우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보수부위)부터 균열이 발생하게 됨에도 불구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격납건물의 전체적인 전수조사 없이 누유 부분에 대한 점검만을 실시하고, 공극에 대한 보수를 완료한 것만으로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힌 점은, 원전 운영에 있어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여야 할 규제기관의 책무를 져버린 무책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한빛원전의 설계 감리를 담당했던 한국전력기술, 한수원과 협력 관계에 있는 프라마톰사와 콘크리트학회에 평가와 검증을 맡기게 된 순간부터 한빛 3호기 재가동의 불행은 예정되었던 것"이라며 "총체적 부실로 진행된 한빛 3호기의 평가와 검증으로 인한 재가동의 위험부담은 원전 인근의 주민들이 고스란히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과거, 짝퉁부품 사용, 1호기 수동정지 사고, 부실시공으로 인한 공극 등 안전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고창군과 부안군은 물론 전북도민들도 불안에 떨었지만 정부차원의 대책은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지금이라도 한빛 3호기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격납건물이들은 마지막으로 정부에 ▲한빛원전 3호기에 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철저한 재전수조사와 검증을 실시하고 ▲한빛원전 안전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지자체와 원전 인근 주민에게도 공개하고 ▲방재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재예산을 지원, 도민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