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세계명상센터 건립 주먹구구식 추진"
"전주시 세계명상센터 건립 주먹구구식 추진"
  • 김주형
  • 승인 2020.11.1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서, 행정절차 등 엉터리 진행 지적

전주시 '세계평화명상센터 건립'이 허술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행정절차부터 위치, 설계, 산림 훼손 정도 등 전반적인 진행 상황이 엉터리로 강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전주시의회에서 나왔다.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는 18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을 상대로 진행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세계평화명상센터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지적했다.

세계평화명상센터는 정부 예산 30억원 등 총 100억원을 투입해 만성동의 황방산 중턱인 서고사에 건립되고 있다. 시는 이곳에 복합관과 명상생활체험관, 평화명상파크 등을 내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이날 행감에서 송영진(덕진·팔복·조촌·여의동) 의원은 명상센터 건립을 위한 개발행위 적정성 등을 검토하는 도시계획 심의과정부터 문제점이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지난 2019년 11월 26일 제12차 도시계획 분과위원회 회의록을 통해 '설계도면을 전혀 이해 못하는 사람이 그렸다', ‘도면하고 현장이 맞지않다’, ‘아파트 5층 높이의 절면이 발생해 공사가 힘들다' 등 위원들이 언급한 각종 문제점을 공개했다.

송 의원은 또 "센터의 위치가 건물 5층 높이(15m)의 아래쪽에 위치하면서 경사를 줄이기 위해 자연경관의 훼손이 예측됐다"면서 "일반 건축물이면 허가조차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방산 중턱에 있는 센터까지의 진입로를 뚫기 위해 황토길을 아스팔트로 덮었고, 나무를 없애고, 포크레인으로 수십년된 나무를 밀었다"면서 "센터도 자연경관과 어울리지 않게 한옥이 아닌 콘크리트 건물로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김남규(송천1·2동) 의원도 센터 건립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센터는 경관심의 대상이지만, 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진행됐다"면서 "건립된 센터 건물은 이미 곰팡이로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의회는 이날 전주시에 성공적인 그린 뉴딜이행을 위한 목표설정과 민간자본사업보조 사업 투명성 제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인 지원 등을 제안됐다.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백영규 의원(중앙,완산,중화산1·2동)은 “기후위기와 재난 대응방안으로 그린뉴딜을 추진하고 있는데 구체적 목표설정이나 대책이 전무한 실정이다”며 전주시의 녹색성장과 경제성장정책인 그린뉴딜정책 종합적인 대책 및 계획 수립 필요성을 제기했다.

백 의원은 서울시(2035년)와 제주도(2030년)가 내연기관 자동차 등록금지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한 반면, 수소 시범도시사업을 펼치는 전주시는 수립된 계획이 없다. 또한 환경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행정·공공기관의 저공해차 구매, 임차실적 조사한 자료에서 전주시의 저공해차 구매비율은 28.8%로 구매비율이 낮다고 밝혔다.

문화경제위원회 소속인 한승진 의원(비례대표)은 "예술인의 도시 전주시의 관료주의·편의적 행정으로 인해 문화·예술계의 소외지역 형성을 더욱 부추시킨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전주지역 등록 예술인은 1259명으로(한국예술인복지재단 자료.10월31일) 전북(2059명), 전남(998명)과 비교해도 예술인 비중이 높다.

한 의원은 "전주시의 예술인 지원책이 정책적 편의성에 따라 담론 수렴 과정이 삭제되고, 예술활동의 역량이 아닌 영상편집의 숙련도로 인해 소외 계층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온라인 환경 조성을 위한 위기 지원 법제화, 규칙 제정 혹은 시행령 제정 촉구, 각 예술 현장 특성이 담긴 위기 관리 매뉴얼, 컨트롤 타워 구축 등 구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