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예산 확보에 정치권 모두 나서야
전북예산 확보에 정치권 모두 나서야
  • 전주일보
  • 승인 2020.11.1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16일부터 각 상임위에서 넘어온 예산안을 심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예결위 예산조정소위원회가 본격적으로 예산에 칼질을 시작하는 이 시기가 예산의 향방을 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다.

내년 예산안이 각 상임위를 거치는 동안 정부원안에서 약 11조원이 증액되어 예결위로 넘어갔다고 한다. 해마다 상임위에서 각 지역 사업이 증액되어 예결위로 넘어가고 예산소위에서는 삭감해온 관례대로 상당액수는 감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 예산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동학농민혁명 부안 · 백산 성지조성 등에 3억 원, 환노위에서 익산 왕궁 축사매입이 82억 원에서 194억 원으로 증액되었다. 또 국토교통위에서 새만금 산단 임대용지 정부안 68억 원이 204억 원으로 추가 반영되는 등 새만금 관련 예산이 총 551억원 증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증액이 있는가 하면 전북도가 당면한 중요 사업인 탄소진흥원 지정 운영예산과 전라유학진흥원 건립, 공공의대설립 등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걱정이다. 탄소진흥원 설립이 가시화 되었으나, 운영예산이 없다면 탄소진흥원 설립은 그저 말로만 설립이 되는 셈이다. 또 공공의대 설립 문제도 전북의 숙원이지만, 의료계가 반발하면서 표류하고 있어서 하루 빨리 설립 결정이 나와야 예산도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본다.

다행히 예산조정 소위원회에 전북의 윤준병 의원이 포함되어 전북예산을 지킬 것으로 생각하지만, 전북만 아니라 각 광역단체가 예산투쟁에 총력을 기울이는 시기여서 그 결과가 나와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윤 의원은 서울시에서 오랜 행정경력을 쌓은 내공이 깊어 예산관련 업무에도 밝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초선이라는 한계도 있어서 과연 전북 예산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 기대와 걱정이 교차한다.

이런 예산확보를 위해서 전북 정치권이 발 벗고 나서야 하는 건 불문가지의 일이다. 전북의 선거구를 가진 의원 뿐 아니라, 출향인사 까지 합하면 전북을 도울 수 있는 국회의원 수가 30명에 이른다. 전체 의원의 1/10을 차지한 전북이 예산전쟁에서 소기의 목적을 거두지 못한다면 망신이다.

더구나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북과 동행하겠다고 나섰던 일이 진정이라면 그들까지 합세하여 전북의 예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해본다. 물론 출향인사나 국민의힘 의원들도 각 지역구가 있고 지역 예산을 만들어야 하는 사정이 있으니 과연 얼마나 도움이 될까 싶지만, 백짓장도 맞들면 가벼워진다는 속담처럼 방해만 하지 않아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 며칠이 전북의 1년 살림을 좌우할 중차대한 시기임을 잘 아는 전북도와 정치권이라면 만사 젖혀두고 오로지 전북 예산을 위해 뛰어야 한다. 네 지역구 내 지역구를 따지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고 전북으로 몰아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런 시기에 전북 내에서 경쟁의식을 갖는 다면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 전북 예산을 위해 도울 길을 찾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