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더욱 꼼꼼히 지켜나가자
사회적 거리두기, 더욱 꼼꼼히 지켜나가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11.0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세분화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특히, 정부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맞아 더욱 구체적인 방역수칙을 만드는 등 장기전에 대비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사회적거리두기를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하는 내용의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정 총리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에 맞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방안을 확정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이번 개편의 목표는 지속가능한 방역체계의 안착으로 정밀방역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현행 거리두기는 코로나19 대응 초기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지금의 현실과 잘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았다.

또 그동안 방역 경험을 바탕으로 확진자 수 추이, 의료 대응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방역수위를 현실에 맞게 낮추고 시설·업종별로도 정교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내년 말까지 지속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도 지속됐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일 전문가들의 발언 등을 인용하며 “코로나19 위기가 내년 말까지 지속할 것이란 예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현재 확진자 발생 추이와 강화된 의료 역량 등을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에서 5단계로 늘리고, 단계별 방역 수칙을 상황과 현실에 맞게 세분화했다.

먼저 정부는 일률적인 집합금지 또는 집합제한 명령 등 시설별·상황별 여건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던 방역조치 또한 맞춤형으로 재설계함으로써 현장의 방역수칙 준수율을 높여 방역 효과를 높인다.

이와 함께 방역대상을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시설로 단순화하고 마스크 착용 등 핵심방역수칙은 기존에 고위험시설에서만 의무화되었던 것을 중점 및 일반 관리시설 모두로 확대한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 계속되면, 코로나19 확진 후 위중·중증 상태로 악화해 사망하는 사람 못지않게 의료체계 붕괴로 인해 목숨을 잃는 이도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바이러스 감염 자체보다는 취약해진 의료 시스템과 경제 등 간접적 원인이 더욱 문제라는 것이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맞아 우리 모두가 개인방역은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욱 철저하게 준수해 겉잡을 수 없이 확산하지 않도록 하자. 개개인의 노력 만이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