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어린이 안전 위해 '옐로카펫' 설치 추진
남원시, 어린이 안전 위해 '옐로카펫' 설치 추진
  • 이정한
  • 승인 2020.10.2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가 어린이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옐로카펫(yellow carpet, 어린이 횡단보도 대기소) 설치를 추진한다.

29일 남원시에 따르면 지난 3월 ‘민식이법’ 시행 이후 스쿨존 내 교통사고가 사회문제로 이슈화되는 등 스쿨존 내 어린이 보호 등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남원시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카메라 및 노란신호등 설치, 보행환경 개선, 주정차금지구역 지정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통해 교통약자인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교통 환경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옐로카펫을 설치를 추진해 안심 통학로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옐로카펫(어린이 횡단보도 대기소)이란 바닥 또는 벽면을 노랗게 표시해 어린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보행자 신호를 기다리고 운전자가 이를 쉽게 인지하도록 돕는 교통안전 설치물을 말한다. 

강요에 아닌 유연한 개입으로 안전한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 효과를 이용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어린이들이 안전한 지역에 머물도록 유도하는 것.

시 관계자는 "우선 시내권 중앙초등학교 등 7개소 어린이보호구역에 옐로카펫 설치 추진 중이다. 내년 중 완료할 계획이며, 시외권은 2021년에 추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