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배 시장‧정헌율 시장 "전주대대 이전철회‧헬기운항노선 변경하라"
박준배 시장‧정헌율 시장 "전주대대 이전철회‧헬기운항노선 변경하라"
  • 한유승
  • 승인 2020.10.2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장은 김제‧익산시민에게 사죄하고, 전주대대 이전사업을 당장 철회하라. 헬기는 운항장주를 변경해 전주시 상공으로 운항하라”

박준배 김제시장과 정헌율 익산시장이 26일 전라북도의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하고 나섰다.

이날 양 단체장은 “전주 끝자락 도도동 일원에 2019년 1월 군 항공대대 형성 후 군용헬기의 이‧착륙과, 전주 상공이 아닌 김제와 익산시 상공을 비행하면서 발생하는 극심한 소음과 진동으로 주민들의 정신적 피해 발생 및 일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음과 진동은 가축의 유산과 조산 및 돌연사 등 경제적 피해 발생으로 까지 이어져 지역발전 기대는 커녕 허탈감과 절망 그 자체만 남겼다”고 주장했다.

특히 “만경강은 수십 종의 야생동물과 조류가 서식하고 있고, 매년 수십만 마리의 철새가 겨울을 보내는 자연경관이 뛰어난 천혜 보고 생태공원이었으나 군용헬기와 조류충돌방지 소음으로 야생동물들이 서식지를 잃고, 농가와 농경지에서 인간과 야생동물 간 충돌이 일어나는 등 생태교란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항공대대 이전으로 주민들의 극심한 소음 때문에 정신적 고통 및 일상적인 생활이 어렵다고 호소하는 가운데 또 다시 전주대대를 김제‧익산시 인접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은 익산‧김제 시민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큰 상처를 주는 것이다”라고 역설했다.

이밖에 “항공대대 운항노선을 김제‧익산 권역이 아닌 전주권역으로 변경해 줄 것과 전주대대 이전의 경우 전주대대이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대로, 전주시 화전동 일원으로 이전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김제‧익산시장은 “전주시의 경제적 이득과 환경 개선을 위해 실행되는 전주대대 이전을 인접시인 김제‧익산시와의 경계지역으로 강행하려는 이기심은 대표적인 님비(NIMBY)현상의 사례이며, 자신들의 안위만을 위해 김제‧익산시민에게 고통만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불통(不通)행정의 표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주시에 정당한 요구사항을 정확히 전달한 만큼,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익산‧김제시 차원의 범시민서명운동 및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요구사항이 관철될때까지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전주시는 송천동에 있는 잔여 군사시설인 전주대대를 항공대대가 위치한 도도동 일원에 314,154㎡(약9.5만평) 부지규모로 이전(2023년 준공 목표)을 추진하고 있어 김제.익산 주민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다./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