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약용작물 ‘복령’ 하우스 재배기술 개발 박차
정읍시, 약용작물 ‘복령’ 하우스 재배기술 개발 박차
  • 하재훈
  • 승인 2020.10.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소득 유망 약용작물 발굴과 현장 애로 기술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상토를 이용한 ‘복령’ 하우스 재배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복령’은 예로부터 심신 안정과 이뇨, 강장 등에 효과가 있어, 십전대보탕과 경옥고 등의 처방에 많이 이용돼 온 특별한 버섯이다.

최근에는 폐암 세포 증식 억제와 면역력 증가에 대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그 수요가 늘고 있지만,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수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복령은 대부분 접종한 원목을 묻어서 노지 매몰재배를 하는데, 균사 접종 방법에 따라 톱밥 종균 재배와 복령 조직(절편) 재배, 접종목 재배 등이 있다.

이러한 재배방식은 농가의 진입장벽은 낮지만, 토양의 물리·화학적 성질 및 재배기술 숙련도에 따라 수량 편차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시설재배법은 미리 종균을 접종한 원목을 비닐봉지에 넣어 재배하는 배양목 재배와 톱밥 배지를 만들어 병에 재배하는 방법이 있으며, 대량생산은 가능하나 초기 경영비가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복령 안정생산을 위해 상토를 이용한 하우스 재배기술을 개발 중이다.

복령을 하우스 내에서 재배하면 저온기 지온 상승으로 균사활착이 양호해지고, 잡균의 피해율도 적으며 수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장마철 강우 차단으로 부패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토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수확 작업이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