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수변도시보​​​​​​​다 해수유통이 먼저다
새만금 수변도시보​​​​​​​다 해수유통이 먼저다
  • 전주일보
  • 승인 2020.10.20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수변도시 수질문제가 다시 제기됐다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은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의 핵심 요건이라 할 수 있는 담수호 수질이 농업용수로도 사용할 수 없는 수준임을 지적했다.

그는 "수변도시의 수질이 나쁘다면 누가 투자를 하고 누가 입주를 하겠느냐""담수화를 하든 해수유통을 시키든 수질개선 없는 수변도시는 1조3000억원의 세금이 들어가는 허상의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는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내 6.6k(200만평) 부지에 총사업비 13,476억 원을 투입해 2024년까지 계획인구 25,000(10,000 세대)명 규모의 첨단 스마트 기능을 갖춘 자족형 복합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5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할 당시 수변도시 개발 방향에 적합하도록 호수 · 수로의 수질관리 방안과 도시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매립지역 연약지반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주문했다.

무엇보다 수질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수변도시의 이미지 자체가 성립되지 못해 거액을 들여 조성하더라도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 때문에 시민단체와 지역주민들이 끊임없이 해수유통을 통해 수질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지만, 전북도와 새만금개발공사는 마이동풍 격으로 담수호만 고집하며 막대한 비용을 퍼붓고 있다.

새만금 개발공사는 수질개선 대책은 논외로 젖혀두고 수변도시에 글로벌 교육기관과 공공기관 유치가 필요하고 앞으로 도시의 거점화과 고급화를 위한 헬스케어 복합단지와 고급호텔 · 리조트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의원의 지적대로 악취 풍기는 썩은 호수 옆에 어떤 시설을 한들 누가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면 가장 먼저 해결할 문제가 수질개선이다. 그 뒤에 수변도시가 가능할 것인지 검토하고 상황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기본이 되지 않은 곳에 온갖 그럴싸한 계획을 세운들 사상누각에 다름 아니다.

본지 사설을 통해 여러 차례 지적한 것처럼 새만금 사업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지속적이고 확실한 수질 확보다. 박 의원의 말대로 시화호가 악취에 시달리다가 담수호를 포기하고 방조제에 조력발전소를 세워 성공한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하루 빨리 해수를 유통하는 방법 이외에 뾰족한 수는 없다.

자연도 살리고 수년의 세월과 거액이 들어간 새만금 사업에 뭔가 결실을 보려한다면 고집을 버려야 한다. 나라의 주인인 주민들이 해수유통이 최선이라고 답을 주었으면 머슴들은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되잖은 실력에 고집만 피울 일이 아니다.

일찍 수질문제를 해결했더라면 새만금 사업도 진척이 있었을 것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서둘러 수문을 열고 변화를 지켜보며 계획을 세우는 것이 사업 성공의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