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2021년 푸드플랜 관련 공모사업 선정
김제시, 2021년 푸드플랜 관련 공모사업 선정
  • 한유승
  • 승인 2020.10.20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지난 19일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푸드플랜 관련 공모사업에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지원(안전·품질관리)과 공공급식 기획생산체계 구축지원사업이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김제시에 따르면 지난해 '모두가 행복한 먹거리, 함께 누리는 김제시'를 비전으로 김제시 푸드플랜을 수립하고, 2022년 먹거리관련 통합주체인 재단법인 설립을 목표로 관련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내년도 2건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김제시 푸드플랜 추진동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푸드플랜 사업에 참여하는 생산농가에 대한 조직화·작부체계 구축에 필요한 지원과 생산된 농산물에 대한 안전·품질관리 관련사업 등에 2021년도 사업비 2억 2,000만원을 확보했다.

공공급식 기획생산체계 구축지원 사업은 군(軍)·공공기관·학교 등 공공급식에 소량·다품목·연중생산이 가능한 식재료의 공급을 위해 차별화된 생산자조직의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추진결과 높은 호응도를 바탕으로 계속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사업참여 관계자의 소통 및 모집된 농가에 대한 자주적인 활동을 집중적으로 지원에 나선다.

주요 사업내용은 김제시 공공급식 기획생산협의체 운영을 정례화, 기획생산농가 품목다양화 및 공급관리 교육, 기획생산 출하농가 역량강화 커뮤니티(품목부류별 소모임) 운영이다.

또한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지원(안전·품질관리)사업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에 대해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농산물에 대한 기준마련과 검사비 등을 지원한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김제푸드 인증제 도입 및 운영, 인증제도 관련 교육 및 홍보비 지원, 김제푸드 안전소비자 모니터링단 운영,  로컬푸드 안전성 검사비 지원, 김제시 농산물 안전먹거리 워크숍 개최 등이다.

박준배 시장은 “푸드플랜은 모든 김제시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먹거리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인 먹거리 기본권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지역농업인의 작부체계 개선과 지역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해 김제시 푸드플랜 실현이 한 걸음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